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외교사적 협상"·"엄지척"…연일 '李대통령 외교' 칭찬

연합뉴스 이슬기
원문보기

정청래 "외교사적 협상"·"엄지척"…연일 '李대통령 외교' 칭찬

서울흐림 / 11.4 °
美 '핵 추진 잠수함 요청' 수용에 "대담한 승부수로 쾌거…자랑스럽다"
APEC 성공적 개최 관련 발언하는 정청래 대표(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 성과와 APEC 성공적 개최 관련 발언하고 있다. 2025.10.31 hkmpooh@yna.co.kr

APEC 성공적 개최 관련 발언하는 정청래 대표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 성과와 APEC 성공적 개최 관련 발언하고 있다. 2025.10.31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안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 성과를 연일 칭찬하고 있다.

정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간 관세 합의 및 안보 문제 논의와 관련, "대한민국 외교사에 길이 빛날 최고의 협상이자 최대의 성과"라고 말했다.

그는 관세 협상과 맞물린 한국의 대미 투자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정성을 최소화하고 한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최상의 협상을 이뤘다. 이것이 바로 애국"이라고 말했으며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율은 15%로 낮추되 농축산물을 추가 개방하지 않기로 했다는 정부 발표에 "그야말로 엄지척이 절로 나오는 최대의 성과"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핵 추진 잠수함 건조 승인을 받은 것은 놀라움 그 자체"라며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점을 차분히 설득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바로 승인했다는 것은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담한 승부수가 이뤄낸 쾌거"라며 이 대통령에 "참으로 똑똑한 협상가다. 자랑스럽다"고 거듭 극찬했다.

한편 정 대표는 최근 코스피 지수가 4,000선을 돌파한 것과 관련,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고 한국 경제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있다. 종합 주가지수가 5,000을 넘어 6,000도 가능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wis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