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추미애 "윤석열 사퇴, 미리 선수친 것"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추미애 법무부 전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에 대해 “예정된 수순대로 가고 있구나, 제 예상대로 하고 있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4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분의 정치 야망은 이미 소문이 파다하게 나 있었고 정치권에서도 계속 나오라고 손짓을 했다”며 “아마도 본인은 이 정권으로부터 탄압을 받는 피해자 모양새를 극대화 시킨 다음에 나가려고 계산을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라면 검사의 중립성이 생명과도 같아야 된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은) 검사로서 중립성을 어기고 스스로 정치적 발언을 수시로 하면서 정치 무대에 사실상 (차기 대권 주자) 여론조사에 들어가 있고 그걸 거부치 않고 즐긴 측면도 있다”고 꼬집었다.

또 추 전 장관은 “특히 (윤 총장)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인척에 대한 수사가 상당 정도 진행이 돼있다”며 “그것이 기소된 후라면 운신할 수 있는 여지가 없어져 미리 선수를 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사의를 표명하며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 하겠다”고 한 말이 대권도전 선언이라는 해석에 대해 “저도 그렇게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 발언이고 어떤 선동에 가까운 것”이라며 “현직 총장이 정치 무대에 공식 데뷔하는 것은 사실상 헌정사로 볼 때나 검찰사로 볼 때 가장 큰 오점을 오명을 남긴 검찰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월 2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나서며 정문 부근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자신과 갈등이 심할 때 대권 주자로서의 윤 총장의 지지율이 올라간 것에 대해선 “만약에 윤 총장을 제가 키운 것이라면 적어도 제 말은 잘 들어야되는데 국회에 가서 본인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 이렇게 너무 당당하게 얘기했다”고 답했다.

아울러 “오죽하면 제가 지휘권 발동을 두 번이나 내렸겠는가? 제 식구를 감싸고 측근을 감싸고 어떤 수사의 공정성을 침해하고 수사를 방해하고 감찰을 방해하고 그러한 일이 비일비재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70년간 적폐가 이제 정점을 찍은 것”이라며 “더이상 대의민주주의에서 봐줄 수 없는 민주주의 파괴하는 검찰 권력 정말 괴물과 같은 권력을 국민들이 알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이것을 무비판적으로 정치적으로 오히려 볼륨을 키운 것은 보수언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오히려 정당의 지지율이나 존재감 있는 후보가 없었던 야당이 또 키운 측면이 더 큰 것”이라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이 “지금 진행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며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추진을 맹비난한 데 대해선 “원래 검사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라는 것뿐”이라고 일축했다.

추 전 장관은 “우리나라만 검사가 경찰이 잘 수사하고 있는데도 마음에 안 들면 사건을 뺏는다든가 중복수사해서 사건을 다르게 만들어버린다”며 “선진 사법시스템처럼 형사는 형사의 일을, 검사는 검사의 일을 하자는 것이었고, 민주주의제는 견제와 균형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으니 검사도 예외 없이 작동하자고 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