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정우 조달청장 "코로나19 백신 공급체계 신속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업무계획 브리핑

백신 공급·유통·관리에 자신감

혁신제품 예산 445억원 증대, 혁신조달에도 속도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착수…2023년 완료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김정우 조달청장은 25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코로나19 백신 도입·접종에 필요한 시험, 검사장비 등의 신속 구매 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서 '2021 업무계획'을 브리핑하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에 직원이 파견돼 있다. 국민 보건, 안전물자에 대한 안정적 공급 및 관리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조달청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유통과 차질없는 접종을 위해 이미 백신 보관 및 유통에 필요한 냉동고 업체와 계약을 맺었다. 수요(접종)기관이 이들을 상대로 다수공급자계약방식에 따라 냉동고 계약을 체결토록 조치했다.

또 주사기 등도 필요에 따라 수의계약이 가능토록 생산업체들과 협의를 마쳤고, 백신 검증시험장비도 업체와 계약이 돼 있는 상태다.

조달청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초기 마스크 대란 때 성공적으로 공적 마스크 공급정책을 이끈 전력이 있어 이번 백신접종과정에서의 안정적 조달물자 공급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김 청장은 또 "독감백신에 대해서는 입찰경쟁성을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조달방식과 절차를 개선한다"면서 "장병들이 먹고 사용하는 국방물자에 대해서도 시식평가제 도입 등 구매방식을 혁신해 나가겠다"고 상용국방물자 조달방식 개선을 제시했다.

혁신조달 가속화 정책도 내놓았다. "혁신제품 구매예산은 지난해보다 52% 증가한 445억원으로 늘었고 조달청 혁신시제품은 159개에서 350개 이상 확대한다"면서 "혁신조달 운영방식은 공공기관이 독점하던 혁신 수요제안을 일반국민과 기업에게도 개방해 혁신제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혁신제품 지정 대상을 '물품'에서 '용역', '공사'까지로 확대하고 한국판 뉴딜 등 정부사업과도 연계할 방침이며 전문가 그룹 자문을 거쳐 혁신 수요 아이디어를 숙성시키는 혁신 '인큐베이팅’, 기술·창업전문가들이 혁신제품을 발굴하는 ‘스카우터’ 제도를 새롭게 도입키로 했다.

김 청장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인공지능에 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블록체인 기반 서류 위·변조 방지 등 혁신적인 조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나라장터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면서 "특히, 26개 자체 조달시스템은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후 단계적으로 통합해 조달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청장은 이번 2021 업무계획을 통해 혁신·상생·국민안전을 목표로 정당한 조달거래 환경조성, 국가자산관리 효율화, 조직역량 ·문화혁신 등 6대 과제를 제시했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코로나 불확실성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외 경제여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는 중점과제들을 최대한 앞당겨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과 기업이 그 성과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