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모더나, FDA 등에 코로나 백신 긴급사용 신청… "3상 임상 효과 94.1%"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개발중인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미국과 유럽에서 백신 긴급사용을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

세계일보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시 사진.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모더나는 자사 백신 3상 임상시험의 최종 분석 결과 94.1%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더나는 이날 중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에 자사 백신의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방침이다.

모더나가 말하는 백신효과 94.1% 결과는 지난 16일 자사가 발표한 3상 임상시험 예비 분석 결과 예방률 94.5%와 거의 비슷한 수치다.

앞서 3만여명이 참가한 3상 임상시험에서 모두 19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 중 185명은 플라시보(가짜 약)를 투여한 그룹에서 나왔다.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그룹에서는 확진자가 11명이었다. 또 모더나 측은 중증 환자 30명은 모두 플라시보를 투여한 임상시험 참가자였다고 밝혔다.

즉 모더나 백신 접종자 가운데서는 한 명도 중증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스티브 방셀 모더나 CEO는 “이번 분석은 특히 우리 백신의 중증 코로나19 질환 예방 능력을 확인해줬다”며 “우리 백신이 팬데믹의 진행 방향을 바꾸고 중증 질환과 입원, 사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새롭고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한 모더나는 자사 백신이 나이, 인종 등에 관계없이 일관된 효과를 보여줬으며, 심각한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피로나 근육통, 두통, 주사 부위 통증과 같은 흔한 부작용이 나타났으나 심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FDA에 코로나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것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에 이어 모더나가 두 번째다.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모두 신기술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방식으로 개발됐다.

FDA가 긴급사용을 승인하면 몇 주 내로 의료진과 고위험군, 필수업종 근로자 등을 위주로 미국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FDA는 12월17일 모더나 백신 심의를 위한 자문위원회 회의를 여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