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檢 원전 수사팀, 백운규 전 장관 소환 통보…靑만 남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다음 주 검찰에 나와달라고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백 전 장관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추진을 위해 당시 한국수력원자력 고위 관계자들이 경제성 평가를 조작하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21일 중앙일보 취재에 따르면 감사원 경제성 평가 조작 수사 의뢰 사건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 이상현)는 백운규 전 장관과 다음 주 초께로 구체적인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 전 장관은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과 함께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청와대 개입이 있었는지를 밝히는 데 있어 핵심 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검찰이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건너뛰고 백 전 장관에 소환을 통보함에 따라 채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포함한 청와대 수사만 남은 셈이 됐다.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백 전 장관은 2018년 4월 3일 산업부 원전정책 부서 A 과장이 월성 원전 1호기를 약 2년 반 동안계속 가동하는 안을 보고하자 크게 질책하며 “즉시 가동 중단하는 것으로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월성 1호기의 즉시 가동중단으로 방향을 정한 산자부 공무원들의 개입에 따라 한수원은 같은 해 5월 10월 월성1호기 판매단가 등 변수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계속 가동할 경우 경제성을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되도록 했다.

백 전 장관은 이와 관련 지난달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청와대 지시를 받았나'라는 질문에 "감사보고서에 다 나와 있지 않나. 청와대 지시로 관련 보고를 장관에게 하라고 했다고 나와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원전 관련 자료 530건을 삭제한 혐의(감사방해)로 산업부 국장 등 공무원 3명을 기소한 바 있다. 이들로부터 "백 전 장관 지시로 월성 1호기 계속 가동의 경제성 평가를 낮추는 데 개입했다"라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유진 기자, 세종=김남준 기자 jung.yoo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