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외교부 "갑질 의혹 김도현 주베트남대사, 필요 조치 취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부, 18~22일 주베트남대사관 정기감사 실시

김 대사, 폭언·강압적 태도로 업무지시 진술 전해져

외교부 "감사 처리중인 상황 구체적 내용 언급 어려워"

김 대사, 노무현정부 당시 자주파-동맹파 갈등 핵심 인물

"친미 외교관 안 나서 남북정상회담 잘 돼" 인터뷰 논란

"감사 결과 장관께 보고하고 방침에 따라 필요한 조치"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 후 악수하고 있다. 2018.05.0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외교부는 25일 김도현(53) 주베트남대사가 대사관 직원들을 상대로 폭언을 하고 갑질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향후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지난 18~22일 주베트남대사관에 대한 정기감사를 실시한 바 있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 매체는 외교부가 실시한 감사 과정에서 김 대사가 대사관 직원에게 폭언을 하거나 강압적인 태도로 업무를 지시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진술이 다수 나왔다고 전했다. 감사팀은 이러한 김 대사의 부적절한 발언 배경 등을 포함한 다른 비위 사항이 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다만 "현재 감사 처리 중인 상황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양해바란다"고 전했다.

외무고시 27회인 김 대사는 과거에도 돌출 행동과 발언으로 잦은 구설에 오른 바 있다.

경수로사업지원기획단 파견을 거쳐 이라크,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에서 근무한 그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4년 발생한 외교통상부 내 이른바 '동맹파 대 자주파' 사건의 핵심 인물이다.

당시 김 대사는 2003년 외교부 서기관으로 근무하면서 북미국 과장이 사석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비판한 사실을 문제 삼아 자주파·동맹파 갈등을 촉발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국 직원 중 일부가 노무현 대통령의 대미 정책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냈고, 이 사실이 청와대에 알려지면서 윤영관 당시 외교부 장관의 사퇴로 마무리된 사건이다. 투서를 보낸 김 대사 등은 이른바 '자주파'로 분류됐다.

이후 김 대사는 이명박 정부에서 '친노 인사'로 분류돼 한직을 전전하다 2012년 끝내 외교부를 떠났고 이듬해인 9월 삼성전자에 영입됐다. 그러나 지난해 4월29일 외교부가 단행한 춘계 공관장 인사에서 대사로 임명돼 다시 돌아왔다.

또 김 대사는 임명된 지 한 달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남북정상회담이 잘된 것은 친미적인 외교관들이 전면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고, 외교부가 언행을 주의하라고 경고한 적이 있다.

외교부는 김 대사에 대한 감사 결과를 강경화 장관에게 보고하고 징계위원회 회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당국자는 "감사 결과를 정리해서 장관님께 보고하고 방침을 확정한 다음, 방침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게 된다"며 "감사 결과에 따라 징계위원회 회부 여부가 결정되면 징계의뢰를 하게 된다. 관련 절차가 진행되는 데 약 2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hoo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