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해찬 "한국-베트남 여당 교류협력 MOU…공공외교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박 3일간 베트남 방문…"양국 간 수출 실태도 파악"

연합뉴스

기자질문에 답하는 이해찬 대표
(영종도=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베트남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3.25 chc@yna.co.kr



(영종도=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5일 베트남 방문을 앞두고 "양국 여당끼리 교류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출국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에서 매우 중요한 나라이고 동남아 국가 중에 가장 잠재 가능성이 큰 나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작년 12월 베트남 부총리가 우리 당을 방문해 집권 여당끼리 교류 협력하는 내용의 MOU를 맺자는 요청이 있었다"며 "이번 MOU를 통해 양국의 공공외교에도 많이 노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삼성전자 공장은 물론 현지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기업인들, 교민들과 간담회도 할 계획"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하노이에서 열려 남북관계와 연결짓는 분들이 있는데 (이번 방문은) 한·베트남 교류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현지 경제인과의 간담회와 관련, "양국 간 수출 실태에 대해 파악해보려고 한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베트남을 통해 원자재 수입을 많이 하는 나라라 그런 부분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2박 3일의 베트남 방문 기간에 베트남 국가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 국가서열 2위인 응우옌 쑤언 푹 총리 등을 만나 양국, 양당 간 교류·협력 증진을 논의할 계획이다.

'베트남 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과도 만난다.

이 대표의 베트남 방문에는 설훈 최고위원, 김경협 의원, 이해식 대변인 등이 동행한다.

so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