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인영, 한국당에 "조국 청문회 정략적 태업…오늘 날짜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까지 거부하면 국민청문회 준비 곧바로 착수"

연합뉴스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인영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26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6일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날짜를 이날까지 확정해주지 않으면 국민청문회 준비에 착수하겠다고 거듭 확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정략적인 태업을 중단하라"며 "오늘까지 인사청문 날짜를 확정해달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는 정해진 법과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하며, 조 후보자만 예외일 수 없다"며 "법적시한인 30일까지 개최하기 위해서는 오늘까지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은 인사청문회 개최에는 답이 없고 무수한 의혹을 '융단폭격' 하듯 쏟아낸다"며 "정략적으로 차일피일 청문회 일자를 미루는 것이 아니라면 온 국민이 지켜보고 판단할 수 있는 인사청문회 날짜 확정을 회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오늘까지 또 (인사청문회) 날짜 확정을 거부한다면 부득이 내일부터 예정된 국민청문회 준비에 곧바로 착수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황교안 대표가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이 조 후보자와 관련한 위기 탈출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종료 결정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때문이지 조 후보자 때문이 아니다. 가정과 추측을 교묘히 뒤섞어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인사청문회 날짜를 잡지 않고 장외집회를 열며 도 넘은 반대 목소리를 쏟아내는 한국당을 우리 국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며 "국민들은 일본보다 더 적극적으로 항의하는 모습을 '신(新)친일'행태라고 비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