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조국 청문일정' 줄다리기…'9월초 하루 청문회' 타협 가능성(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일정합의 안하면 국민청문회"…한국당 "어물쩍 가짜청문회"

바른미래·평화, '조국 불가' 거듭주장…정의, 이르면 내일 '데스노트' 판단

與 "9월2일 하루 청문회 가능", 한국 "사흘 고집아냐", 바른미래 "이틀하자"

연합뉴스

여야 대립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이슬기 이은정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한 각종 의혹과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전면전을 벌이는 여야는 휴일인 25일에도 강경 대치를 이어갔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이어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일정 합의 불발시 '국민 청문회'를 열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린 시한(26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사청문 정국의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다만 9월 초 '사흘 청문회'를 주장한 자유한국당이 탄력적 협의 가능성을 거론하고, 8월 말 이전 청문회를 고수했던 민주당도 '9월 초 하루 청문회'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 조만간 일정이 전격 합의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 현안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2.17 mtkht@yna.co.kr



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향한 '가짜뉴스' 정치공세를 멈추고 청문회 일정 합의에 응하라며 한국당을 압박했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각종 의혹에 대한 소명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정면돌파' 기조를 더욱 굳히는 모습이다.

조 후보자가 지난 23일 사모펀드·웅동학원의 사회 환원 약속에 이어 이날 딸 관련 의혹에 '송구하다'며 사과 입장을 밝혀 민심 이반 우려가 많이 불식됐다고 민주당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다는 조 후보자의 고백이 진솔하게 느껴진다"며 "국민의 마음에 머리 숙여 다가간 조 후보자의 입장 표명에 한국당은 청문회 일정 합의로 응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또 "조 후보자는 자신과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해서 자신이 짊어진 짐을 내려놓을 수 없으며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와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며 조 후보자의 '사법개혁 적임자론'을 부각했다.

민주당은 '국민 청문회' 카드로 한국당을 더욱 압박했다.

민주당은 26일까지 청문 일정 합의가 되지 않으면 우회적으로라도 국민청문회를 열어 의혹 소명의 장을 마련하겠다며 한국당에 엄포를 놓은 상태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의 반론권이 없는 상태에서 한국당이 가짜뉴스를 생산하면서 의혹이 부풀려지고 있다"며 "국민청문회를 열어서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상 청문회 개최 시한인 이달 30일까지 조 후보자 청문회를 끝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여야 협상에서 유연성을 발휘해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시한일인 9월 2일 청문회 개최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한발 물러섰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한국당이 주장하는 3일간 청문회는 절대 받을 수 없지만, 9월 2일 하루 만에 청문회를 끝내자고 하면 검토해 볼 수 있다"며 "만약 정기국회가 시작될 9월 2일 청문회가 잡힌다고 가정하면 정기국회 개회식을 하고 청문회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나경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25 toadboy@yna.co.kr



반면 한국당은 '9월 초 3일간 청문회'를 강조하면서 '조 후보자 때리기'에 더욱 주력했다.

한국당은 특히 민주당이 추진하는 국민청문회를 편법인 '가짜청문회'로 규정하며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TF' 5차 회의에서 "(여당은)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답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하더니, 제대로 청문회를 해보자는 한국당의 제안에 '국민청문회'라는 가짜청문회를 말하며 도망가고 있다"며 "모든 의혹을 해소할 자신이 있다면 (검증하기에) 충분한 '3일간 청문회'를 즉각 수용하라"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양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후보직 사퇴를 할 줄 알았는데, 이제는 청문 조사를 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며 "국민청문회는 국민을 속이고 얕잡아 보는 것으로, 많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3일간의 청문회가 꼭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에서는 '사흘 청문회'를 강조했으나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유연한 협상 태도를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리도 3일을 꼭 고집한다기보다는 탄력적으로 서로 협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정 합의가 불발되면 조 후보자의 의혹 소명을 위한 국민청문회만 열리고 국회 인사검증 없이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이 이뤄질 수도 있어 그럴 경우 한국당에 유리하지 않다는 판단이 녹아든 '전략 변화'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원내 3당인 바른미래당은 '이틀 청문회'를 중재안을 꺼내들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조 후보자 청문회를 9월 초 이틀 동안 하는 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틀 이상의 청문회는 받을 수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일단 민주당과 한국당이 그동안 고수한 청문회 일정에서 각각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여 26일 열릴 것으로 보이는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또는 법사위 간사 간 회동에서 청문회 일정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 불가론'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조 후보자는 입으로는 사회를 말하면서 철저히 자신과 가족과 자기 자식만을 위해 살아온 사람"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하고 조 후보자는 검찰 조사에 순순히 응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게 마지막 도리이고 출구"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논평에서 "집에서 새는 '조국 바가지'로 개혁하지 마라"며 문 대통령의 지명 철회 결단을 촉구했다.

다른 야당과 달리 조 후보자에 대해 신중론을 펴온 정의당은 26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의 소명을 듣고 조 후보자의 부적격 여부를 판정하는 '데스노트'에 대한 최종 판단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kong7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