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임박…창과 방패 대결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조국 후보자(사진) 외 6명의 인사청문회가 예고된 가운데 여당과 야당이 일정 조율부터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문회 일정 두고 여당과 야당 첨예한 대립 예고

[더팩트|이진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외 6명의 인사청문회가 예고된 가운데 여당과 야당이 일정 조율부터 첨예한 대립을 예고하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이미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29일)외에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날짜를 이번 주 중 확정하기 위한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 대상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에게 심각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후보자 전원의 '청문회 무사통과'에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반면 보수 야권은 인사청문 정국 하이라이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모든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12대 불가론'을 발표하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또 보수 야권은 이미 조국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상태다.

보수 야권에서 주장하는 조국 후보자 청문회의 주요 쟁점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류 의혹, 사모펀드 74억 원 투자약정 논란,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친동생의 위장이혼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수백만 원 '지각 납부' 논란 등이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인사청문요청안이 송부된 후 15일 이내인 오는 30일 이전에 7명 후보자 청문회를 모두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9월 정기국회 시작 전 청문회를 마무리하고 예산과 입법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 깔려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번에 청문회를 해야 하는 공직 후보자가 7명이나 있는 만큼 국민의 알 권리 확보를 위해 날짜가 중복되지 않게 청문회 일정을 잡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청문회 시작 전부터 날 선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다.

jh311@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