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인사청문회, 한국당 국회 복귀 '변수'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일 국세청장 청문회 이어 윤석열 청문회도 개최하기로

청문회 통한 '출구전략' 분석도…나경원 "청문회와 국회 복귀는 다른 것 같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자유한국당이 임시국회 등원을 거부하는 와중에도 인사청문회 만큼은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국회 정상화의 물꼬가 트일지 관심이 쏠린다.

여야 4당이 6월 임시국회 소집에 나서면서 고립국면에 처한 한국당이 청문회를 고리로 일종의 '출구전략'을 시도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정상화, 여야 줄다리기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오는 26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기재위 소속 한국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세청장 청문회만 '원포인트'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재위는 19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김현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계획서를 채택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소관 상임위인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법사위원장은 한국당 여상규 의원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총에서 "정부·여당을 설득하며 그들이 변하기를 바랄 여유가 없다. 문제점을 콕 찍어서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가는 기동성이 필요하다"며 "그 첫 번째 과제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음흉한 계략을 반드시 청문회를 통해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양석 원내수석 부대표 역시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청문회는 당연히 해야 한다"며 "우리의 권리"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청문회를 통해 윤 후보자의 개인 신상은 물론이고 검찰총장으로서의 자질을 철저하게 검증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윤 후보자가 주도한 '적폐청산' 수사의 문제점에 편파 수사 논란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고든다는 계획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청문회를 고리로 국회 등원을 거부하고 있는 현 국면을 탈출하기 위한 출구 전략을 찾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무한정 국회를 거부하기에는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청문회 이후 의사일정에 합의하고 사실상 국회에 복귀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여기에 다른 상임위원회는 열지 않고, 청문회만 참여하기에는 명분도 약하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현 상황에서는 청문회 개최와 국회 정상화는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청문회를 한다고 해서 국회에 복귀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에 합의해준 것은 국회 정상화에 응하겠다는 의사표시인가'라는 질문에 "조금 다른 것 같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6.18 cityboy@yna.co.kr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