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트럼프-김정은, DMZ서 만난다면 놀라울 것"-외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이상배 특파원] [외신 "트럼프, 날씨만 좋으면 분명히 DMZ 갈 것"…트럼프 "김정은에 아주 다정한 친서 보냈다"]

머니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말 방한기간 중 DMZ(비무장지대)를 찾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을 24일(현지시간) 외신들도 앞다퉈 보도했다.

AFP통신은 이날 전문가들의 말을 빌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약 DMZ에서 만난다면 '놀라운(astonishing) 일'이 될 것이라며 깜짝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통신은 날씨만 허락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분명히 DMZ를 방문할 것이라며 이는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1월 방한 당시 DMZ 방문을 추진했지만 악천후로 발길을 돌려야 했다.

워싱턴포스트도 전문가를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을 계기로 DMZ에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시도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과 UPI통신, 워싱턴타임즈 등도 한국 언론이 보도한 한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 검토 사실을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중 DMZ 방문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29∼30일 이틀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뒤 경기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워싱턴D.C.로 떠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기간 동안 남북미 정상회담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북미 정상간 만남의 가능성까지 부인하진 않았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에게 '아주 다정한(friendly) 친서'를 보냈다"며 북미 정상간 핵담판 재개에 대한 기대를 부추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과 나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며 "북한에 경이적인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을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친서 중)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깊고 중요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친서가 교착상태에 빠진 북핵 협상 재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길 희망한다"며 "미국은 지금이라도 당장 대화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뉴욕=이상배 특파원 ppark140@gmail.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