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문 대통령 "확진자 크게 늘어…확실한 지역방어망 구축 필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정상적 교육 위해 힘써달라"

코로나19 15명 증가 소식에 "다중이용시설 방역 더욱 강화"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크게 늘어난 것과 관련, "지역 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해 지역 사회에 확실한 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청와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초청 간담회에서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안전 확보 등 사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간담회 시작 전 질병관리본부에서 대구·경북 지역 13명, 서울 1명, 경기 수원 1명 등 확진 환자가 총 15명 늘어났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문 대통령은 지역 사회 방역에 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며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감들에게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을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들에게는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 진단, 치료에 적극 협력해달라"며 "나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모두를 지키는 최선의 길임을 명심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교육감들에게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 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정부와 시도 교육청 차원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에 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낸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시도 교육청은 중앙사고수습본부, 그리고 교육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보호조치 대상과 휴업 지침을 학교에 신속히 전달했다"며 "마스크, 손소독제 같은 방역 물품을 학교에 제공하고, 예방수칙 자료를 13개국 언어로 번역해 외국인 학생들과 다문화가정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학교 휴업이나 개학 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며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 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학에 앞서 가능한 모든 유치원과 각급 학교에서 특별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 손소독제와 같은 방역 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교육이 철저히 시행될 수 있도록 학교와 긴밀히 소통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유치원, 학교의 휴업, 개학 연기로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 가정을 위한 대책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에서 돌봄교실이 운영되고 있다"며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들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유치원을 포함하여 학교의 휴업이나 휴교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시도 교육청의 협조로 이달 말이면 모든 학교의 일반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완료돼 미세먼지 우려를 덜게 된다"고 성과를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등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전원이 참석했다. 정부에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청와대에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kuk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