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감찰무마' 檢수사, 청와대 정면 겨냥…'文캠프'로 넓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檢, 천경득 행정관 조사… 조국 소환 후 '+α' 주목

뉴스1

(청와대 제공) 2019.1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재직시 관련 업체들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개인비리에서 시작된 검찰 수사가 '감찰무마 의혹'을 타고 금융위원회를 넘어 결국 청와대로 들어섰다.

감찰무마 건을 수사중인 서울동부지검이 최근 청와대 현직 인사인 천경득 대통령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조사한 사실이 알려지고,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소환을 검토하면서 검찰 수사가 다각도로 청와대를 향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연이어 해명을 내놓았지만 의문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해 의혹은 날로 증폭되고 있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최근 천 선임행정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에게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중단을 요구한 경위를 조사한 사실이 전날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천 선임행정관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문재인 펀드’를 관리하는 펀드운영팀장을 지냈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비서실을 거쳐 2017년 대선 캠프에서는 문 대통령 후원회 대표로 활동하는 등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천 선임행정관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김경수 경남지사와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서 금융위원회 인사를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텔레그램 대화에는 천 행정관이 금융위 고위직으로 특정 인물을 추천하는 등 금융권 인사와 관련된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측은 자체조사 결과 유 전 부시장과 천 행정관, 윤 실장, 김 지사가 함께 있는 단체 텔레그램방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검찰이 천 선임행정관을 조사한 이상, 윤 실장과 김 지사도 검찰조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윤 실장과 김 지사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들이다.

게다가 윤 실장은 하명수사 건에도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검찰과 경찰은 지난 1일 숨진 '백원우 특감반' 출신 검찰수사관 A씨의 휴대전화 압수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당시 검찰은 휴대전화를 신속히 압수한 배경에 김종철 서초경찰서 서장이 윤 실장과 함께 근무한 사실을 문제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서장은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에서 근무한 사실은 있지만, 세간에서 제기한 의혹과는 전혀 무관한 치안팀 소속이었다"며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하명수사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을 6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송철호 울산시장의 소환조사도 머지않아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검찰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마무리되더라도 2017년 5월 출범해 임기 반환점을 맞은 문재인 정부는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렴과 원칙을 강조해운 문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감찰무마, 하명수사 등 권력형 비리에 잇따라 연루된 데다가 이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도 석연치 못했기 때문이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출범한 지 3년이 채 안된 정권이 이렇게 여러 건 검찰수사에 연루되는 것은 이례적"이라면서 "청와대가 큰 줄기에서 상황을 살피지 못하고 사사로운 해명을 내놓으면서 일을 더 키우는 경향이 있다. 수사가 어떻게 끝나게 되더라도 정부가 입을 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s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