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9일 록밴드 'U2' 보컬 보노 접견…평화 메시지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적 사회운동가…첫 내한공연 위해 방한

13일엔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사업회 초청 오찬

뉴스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9.1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오후3시 청와대에서 전설적인 록밴드 U2의 리드보컬 겸 사회운동가인 보노(본명 폴 데이비드 휴슨)를 접견한다.

U2는 오는 8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조슈아 트리 투어(The Joshua Tree Tour) 내한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공연 다음날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예방하게 된다.

청와대는 국제적 명성의 사회운동가이기도 한 보노가 외국 공연시 그 나라 정상급 인사와 만나왔고, 이번 접견도 그런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1976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결성된 록밴드 U2는 리드보컬 보노를 비롯해 애덤 클레이턴(베이스), 디 에지(기타), 래리 멀렌 주니어(드럼) 등이 뭉친 후 40여년간 원년 멤버 4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밴드다.

U2는 1980년 1집 앨범 '보이'를 발표하며 프로 시장에 나왔고 현재까지 총 12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 세계적으로 2억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또 그래미상을 22번 수상, 밴드 중 가장 많은 상을 손에 넣었다.

현존하는 록밴드 중 U2에 영향을 받지 않은 밴드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U2가 세계 대중음악계에 미친 의미는 남다르다. U2는 자신들의 곡에 공존과 평화을 노래하고 정치·종교·이념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주저없이 담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리드보컬 보노는 난민, 기아, 제3세계 국가에 대한 관심을 넘어 사회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2005년 7월 G8(주요 8개국) 정상회의에서 18개 아프리카 국가를 돕기 위한 지원금을 늘려야 한다고 설득한 일화는 유명하다. 노벨평화상과 올해의 인물에 자주 후보로 오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결성 43년만의 첫 내한공연에 이어 문 대통령과의 접견까지 이뤄지면서 보노의 방한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세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 문 대통령과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평화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19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국민이 묻는다-2019 국민과의 대화'가 끝나며 나온 배경음악도 'U2'의 'One'이었다. 베를린 장벽 붕괴 등 독일의 통일 과정을 지켜보며 쓴 곡으로, 다양성과 세계적 연대를 기원하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10여년 전 한 인터뷰에서 보노가 한국에 간다면 부르고 싶다고 한 곡도 'One'이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13일 낮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을 한다.

뉴스1

Dara Munnis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