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어려울 수록 원칙대로"…日 확전 가능성에도 강공 택한 文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협정 연장하되 정보 교류 않는 절충안 선택 안 해

"우리를 안보협력국 간주 않는데 협정 유지 못 해"

文 광복절 메시지에 日 호응 없자 강공 결정한 듯

日은 "도대체 어쩌려는 것인가" 반발…확전 우려도

靑 "日 보복 조치 철회하면 지소미아 재검토 가능"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있다. 2019.08.2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호균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린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더라도 원칙대로 외교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초 외교가 안팎에서는 청와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되 당분간 일본과 실질적 정보 교환은 하지 않는 절충안을 택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지소미아를 중단할 경우 한일 갈등이 더욱 심화되면서 일본 측이 확전에 나설 가능성이 큰 데다 한미일 안보 협력을 중시하는 미국과의 관계도 악화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우리의 유화적 제스처에도 일본의 태도 변화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원칙에 충실한 대응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협정을) 연장하되 (정보를) 교류하지 않는다는 일종의 절충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면밀히 검토했다"며 "그러나 어려울 때는 원칙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원칙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원칙'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소미아가 양국간 '신뢰'를 기반으로 교류한 정보의 보안을 지키겠다는 협정이기 때문이다.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하면서 우리나라의 전략물자가 북한 등 적대국으로 유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해 왔다.

일본이 안보상의 신뢰성을 이유로 수출 규제를 취했기 때문에 우리도 일본과 민감한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더 이상은 어렵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이 2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논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의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대해 논의 결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2019.08.22.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이 우리를 안보 협력국으로 간주하지 않고 사실상 전략 물자 수출 통제 국가로 대하고 있어 이 협정을 유지하는 것의 실리가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번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가 '전략게임'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일 양측이 상대방의 움직임에 따라 이에 맞는 대응 조치를 취하고, 이런 과정이 여러차례 반복되는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첫번째 분기점은 광복절이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다.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라며 이번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제안했다.

하지만 먼저 공세적인 조치를 취한 일본이 문 대통령의 제안에 전혀 호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도 강공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15일 의미있는 경축사를 했고, 매우 의미 있는 시그널을 보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공개적인 일본 주요 인사들의 발언과 외교부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일본 측의 반응은 사실상 없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측의 결정에 앞서 일본은 지소미아 유지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와 관련, "(한국 측과)협력해야 하는 과제는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밝혔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도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는 한일간 안전보장 분야에서 협력과 연계를 강화한다"며 "연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있다. 2019.08.2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이날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리면서 한일 갈등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일본이 추가 보복 조치를 내놓으면서 확전에 나설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공식적인 외교 채널을 통해 지소미아 파기를 결정한 한국 정부에 항의했다.

방위성 고위 당국자는 한국의 지소미아 폐기 결정에 대해 "한국은 도대체 어쩌려는 것인가"라고 당혹감을 표시하면서 "이제부터 대응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일본의 태도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지소미아 체결이 재검토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앞으로 일본이 우리에 대한 부당한 보복적 조치를 철회하고 한일 양국간 우호 관계가 회복될 경우 지소미아를 포함한 여러 조치들은 다시 재검토 될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한 뒤 종료 결정을 내렸다. 이후 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까지 참석한 회의가 열려 상임위 결정이 보고됐다.

문 대통령은 지소미아 종료로 예상되는 상황과 향후 대응책 등에 대해 한시간 가량 참석자들과 논의한 뒤 최종 재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ahk@newsis.com,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