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공 치닫는 한일 갈등…아베, 文국회의장 향해 "극히 유감"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아베 총리, 문희상 의장 발언에 "극히 유감"

외교부 "진정성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취지"

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현지시간) 도쿄의 중의원과 참의원 합동 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북한의 핵·미사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의 불신을 깨고 김정은과 직접 마주하겠다”면서 “북한과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 초계기 위협 비행 등으로 촉발된 한일 간 갈등이 출구를 못 찾은 채 골만 깊어지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왕 또는 일본 총리의 사과 문제를 거론한 것과 관련해 일본 총리까지 나서 사과와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

12일 TV 아사히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 "문 의장 발언 보도를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즉각 외교경로를 통해 '이번 발언엔 심히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돼 있어 극히 유감스럽다'는 뜻을 한국 측에 엄중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한국 측에) 강하게 항의하는 동시에 사과와 (발언) 철회도 요구했다"고도 말했다.

아베 총리가 "유감스럽다"고 한 것은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갈등 상황에 대해 "총리가 일본을 대표해 한 마디만 하면 (해결)된다. 아니면 나로선 곧 퇴위하는 일왕이 그랬으면 좋겠다"는 한 문 의장의 지난 8일 외신 인터뷰 내용이다.

일본 측에선 외신 보도 당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주일한국대사관에 전화를 걸어 문 의장 발언 철회와 사과를 요구한 데 이어, 이튿날에도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가 조현 외교부 제1차관에게 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우리 외교부는 12일 문 의장 발언과 관련,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이라며 별도의 대응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발언은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존엄 및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피해자 중심 접근에 따라 일측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취지의 언급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자 배상판결과 관련해 정부간 협의를 갖자는 입장을 한국 측에 거듭 전달했다.

NHK·지지통신에 따르면 가나스기 국장은 12일 오전 김경한 주일한국대사관 차석공사에게 일본 정부의 정부 간 협의 요청에 답할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법원의 징용 판결과 관련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른 정부 간 협의를 요청하며 '30일 이내'(2월8일까지)에 답변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반적인 외교 채널을 통한 협의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일본이 총리까지 나서며 한국과 갈등을 키우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일본 내 정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12월20일 일본 초계기의 근접 위협 비행에 대한 한국 측 항의에 억지 주장을 하며 한일 갈등을 부추긴 게 지지율 상승에 도움이 됐다는 것이다.

이달 초 교도통신의 여론조사에서 국가 통계부정 사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불충분하다는 응답이 83.1%에 달했지만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45.6%로 전월보다 약 2%포인트 상승했다.

일본은 오는 4월 통일 지방선거와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다. 특히 참의원 선거는 아베 총리의 숙원인 개헌을 실현시킬 중대한 변수이다.

헌법 개정을 통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바꾸기 위해선 국민투표를 실시해야 하며, 중참 양원에서 각각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발의가 필요하다. 자민당의 의석수는 중의원과 달리 참의원에선 이에 미치지 못한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28일 시정연설에서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선 따로 거론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의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일관계에 대한 평가나 향후 방향에 대한 언급이 빠진 건 2012년 말 재집권 이후 처음이었다.
allday3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