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나이키 최초의 러닝화 '문슈' 5억원에 낙찰…역대 최고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캐나다 수집가 "스포츠 역사 유물…개인 박물관에 전시하겠다"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나이키 최초의 러닝화가 경매에서 역대 최고가인 43만7천500달러(한화 약 5억1천625만원)에 낙찰됐다고 AFP·로이터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뉴욕 소더비에서 팔려나간 이 운동화는 나이키 공동 창업주이자 육상 코치였던 빌 바워먼이 1972년 올림픽 예선전에 나가는 육상선수들을 위해 디자인한 '문 슈'(Moon Shoe)다.

당시 딱 12켤레만 제작됐으며 이날 경매에 나온 제품만 유일하게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보존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더비 측은 운동화 거래가로는 세계 최고 금액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나이키 최초의 러닝화 '문 슈'. 소더비 경매에서 역대 최고가인 43만7천500달러에 낙찰됐다. [AFP=연합뉴스]



지금까지 경매에서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된 운동화는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1984년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 농구 결승전에서 신은 컨버스 농구화로 조던의 사인이 들어있다. 이 농구화는 2017년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경매에서 19만373달러에 낙찰됐다.

'문 슈' 구매자는 캐나다 투자가이자 자동차 수집가인 마일스 나달로 확인됐다.



나달은 소더비가 처음으로 주최한 이번 운동화 경매에서 문슈 외에도 희귀 또는 한정판 운동화 99켤레를 85만달러(10억342만원)를 주고 한꺼번에 사들였다.

나이키가 공상과학 영화 '백 투 더 퓨처 2'(Back To The Future Part 2)에서 영감을 받아 2011년과 2016년에 내놓은 한정판 '자동끈 운동화'와 아디다스, 에어 조던, 인기 래퍼 카녜이 웨스트의 '이지 컬렉션' 등도 나달의 낙찰 목록에 포함됐다.

연합뉴스

소더미 경매에 나온 자동끈 운동화. 나이키는 영화 '백투더퓨처'에서 영감을 받아 이 운동화를 제작했다. [UPI=연합뉴스]



'피어리지 캐피탈'이라는 투자회사를 운영하는 나달은 이날 성명을 내고 "스포츠 역사는 물론 팝 문화에 있어 진정한 역사적 유물인 '문 슈'를 획득해 황홀하다"며 '문 슈'를 포함한 100켤레를 토론토에 있는 자신의 개인 자동차 박물관에 전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가의 미술품 거래로 유명한 소더비는 이번에 처음으로 캐주얼 의류 전문 판매업체 '스타디움 굿즈'(Stadium Goods)와 손잡고 희귀 운동화 경매를 진행했다.

희귀 운동화를 수집하는 인구가 날로 늘어나는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시도로, 나달도 "운동화 문화와 이를 수집하는 행위가 분출되기 직전 단계라고 본다"고 평했다.

연합뉴스

나이키의 조던 브랜드와 계약을 맺은 자이언 윌리엄슨 선수 [AP=연합뉴스]



한편 미국프로농구(NBA)에서 초특급 신인으로 주목받는 자이언 윌리엄슨(19)은 이날 나이키 계열인 조던 브랜드와 다년간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윌리엄슨은 "어릴 때부터 농구리그에 들어가 마이클 조던처럼 경기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조던은 내가 존경하는 특별한 선수"라며 "이 여정을 함께 하게 돼 얼마나 기쁘고 흥분되는지 표현을 못할 정도"라고 말했다.

마이클 조던도 윌리엄슨을 "놀라운 투지와 기질, 경기력"을 갖춘 선수라고 칭찬하고, "그가 갖춘 새로운 능력의 본질적인 부분이 우리 브랜드를 미래로 이끌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윌리엄슨은 지난 2월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열린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남자농구 노스캐롤라이나대와의 홈경기에서 나이키 농구화 밑창이 떨어지며 부상을 입은 적이 있어 조던 브랜드와의 이번 계약이 더욱 화제를 모았다.

luc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