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회를 뭐로 보냐" 장제원, 선관위 직원 출입금지 지시…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의원들의 질의 중간 이석한 것과 관련해 “국회의원 12년 하면서 위원장의 허락 없이 이석하는 피감기관장은 처음 본다”며 화를 냈다. 이에 박 총장이 실무자로부터 이석하라는 쪽지를 받았다고 해명하자 장 의원은 “(쪽지를 전달한 선관위 관계자는) 앞으로 국회 출입 안 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장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 중간 박 총장을 향해 “사무총장은 뭐 하는 사람인가. 위원이 질의하고 있는데 이석을 하냐”며 호통쳤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한창섭 행안부 차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답변한 직후였다. 박 총장을 발언대로 불러낸 장 의원은 “국회를 뭐로 보냐”며 “누구 허락 맡고 이석했는지 답변하라”고 몰아세웠다.

박 총장은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이석하라는) 메모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선관위 사무총장한테 이석해도 된다고 메모 돌린 사람 일어나라. 누구냐”고 책임자를 찾았다. 선관위 기획재정과장이 지목되자 장 의원은 “당신이 상임위원장이냐” “어디서 배워먹은 거냐. 국회를 뭐로 보는 거냐”며 고함을 쳤다.

박 총장 옆으로 불려 나온 선관위 기획재정과장은 “죄송하다. 담당 직원으로부터 메시지를 전달받았는데 ‘40분 정도에 (장제원) 위원장님께서 이석하라고 했다’(는 메시지로 읽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장 의원은 다시 해당 직원을 찾았고 기획재정과장은 “직원은 메시지를 잘 보냈지만 제가 잘못 읽었다”고 사과했다.

해명을 들은 장 의원은 기획재정과장의 이름을 확인하더니 “앞으로 국회 출입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총장을 향해 “회의 끝날 때까지 이석하지 말라”고 소리쳤다.

장 의원은 이날 행안위 산회 직전 다시 한번 박 총장의 이석 문제를 언급하며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경위를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길 바란다”며 “누가 어떤 쪽지를 누구에게 전달해서 어떻게 됐는지, 그 사람 이름까지 포함해서 위원장께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 lee.sumin1@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