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런 사람 멀리 해라! 인간관계 정리의 기술 (김경일 교수)|상클 라이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인용보도 시 프로그램명 'JTBC 상암동 클라스'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 방송 : JTBC 상암동 클라스 / 진행 : 이가혁·김하은


[앵커]

상클 라이프 시간입니다. 매주 화요일 아침에는 여러분의 건강한 생활을 책임지는 시간이죠. 오늘(6일)은 몸 건강만큼 중요한 마음 건강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주제부터 만나보겠습니다. < '인간관계' 연말정산! > 진짜 인간관계도 연말정산이 있다면 어떨까요? 2022년 연말. 복잡했던 마음들 또 복잡했던 관계 정리 깔끔하게 도와줄 분 나와계신데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의 김경일 교수님, 안녕하세요.

[김경일/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 안녕하세요.]

[앵커]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TV에서 많이 뵙습니다. 추운날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약간 인간관계를 연말정산한다, 약간 잔인하게 들리기는 사실 하는데 이게 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예전에는 인맥, 술자리도 많이 가고 많이 크게 다다익선. 많은 사람을 많이 알면 좋다라는 말이 있는데 요세는 살코기 세대라는 말이 있데요. 비계 나한테 도움이 안 되거나 나한테 스트레스 받는 사람을 걷어내고 나한테 편하게 하는 사람만 사귄다. 살코기만 남긴다. 살코기 세대라는 말이 생겼다는데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이 왜 변화가 있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