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미국 내 “윤 대통령·펠로시 면담 불발은 미국 모욕한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전화통화만 하고 만나지 않은 데 대해 미국 내에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직 미 국무부 고위 인사는 이를 미국에 대한 ‘모욕(insult)’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이 미국 국가 의전 서열 3위인 하원의장을 ‘냉대(snub)’했다고 표현한 외신도 있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부 정책기획실장을 지낸 미첼 리스는 6일(현지시간) 보도된 미국의 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펠로시 의장이) 한국 지도자를 만나지 못한 건 매우 우려된다. 실수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을 달래려는 계획이었다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한국 대통령실의 이중 실수로, 한·미 관계에도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VOA 방송에 함께 출연한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도 “(리스 전 실장의 입장에) 모두 동의한다”며 “모욕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을 달래려는 시도였다 해도 소용없을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만나지 않은 것은) 중국이 한국을 압박할 수 있고, 한국은 중국의 의지에 굴복할 것이라는 인식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4일 ‘한국 지도자가 휴가 중 펠로시 의장을 냉대하며 우려를 가중시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윤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에 나선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은 유일한 지도자”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윤 대통령은 최근 몇 주간 수많은 실책으로 빠르게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언급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5일 서울발 기사에서 “(펠로시 방한 당시) 세계 무대에서 윤 대통령의 부재에 비평가들은 격노했고, 이들은 보수적인 한국 대통령이 중국의 보복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펠로시와의 만남을 피했다고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펠로시 의장은 지난 5일 마지막 방문국인 일본 도쿄 미국대사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을 방문한 이유로 주한미군 격려와 판문점 방문을 꼽았다. 이번에 함께 방문한 싱가포르·말레이시아·대만·일본에 대해서는 정상과의 교류나 회담을 언급하면서 환영받았다고 밝힌 것과 차이가 있다.

펠로시 의장은 “싱가포르를 방문해 총리와 만났고, 대통령과도 만났다”고 말했다. 그는 “그다음으로 말레이시아에 갔는데, 매우 긍정적인 방법으로 환영받았다”면서 “내가 환영받았다고 말하는 건 우리가 대표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이니셔티브가 환영받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펠로시 의장은 “다음으로 한국에 갔다”면서 “그곳에 있는 우리 군인 2만8000명과 그들의 가족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들의 용기에 감사하고 환대에 대해 (한국) 정부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갔다”고 말했다. 또 “판문점을 방문했다”면서 “북한의 공격성, 공격 가능성 측면에서 북한의 위협에 초점을 맞췄다”고 소개했다. 한국 방문을 요약하면서 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나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회담에 대한 언급 없이 주한미군 격려와 북한의 위협 대응을 방문의 주된 목적으로 설명했다.

펠로시 의장은 “일본에서는 매우 인상적인 회의를 했다”면서 “안보와 경제,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