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도로위 흉기' 불법 판스프링 떨구면...2년 이상 화물차 못 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불법으로 적재함 옆에 설치된 판스프링 지지대. 사진 국토교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지난달 10일 오전 11시께 중부고속도로 대전 방면 호법분기점(경기도 이천시) 부근 도로에서 1차로를 달리던 차량의 조수석 앞 유리로 기다란 판스프링이 갑자기 날아들었다.

순식간에 앞 유리창을 뚫고 들어온 판스프링은 차량 내부 천장을 한 차례 강타한 뒤 뒷유리를 깨고 밖으로 튕겨 나갔다. 당시 차 안에는 운전자와 그의 아내, 딸, 장모 등 4명이 있었지만, 다행히 유리 조각으로 인한 찰과상 외에 큰 상처는 입지 않았다.

#. 지난 5월 2일 오전에는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인근 서해안고속도로를 달리던 화물차 안으로 길이 50㎝의 판스프링이 날아와 차량 앞 유리를 뚫고 운전자의 손과 가슴에 타박상을 입혔다.


당시 다른 화물차가 도로에 떨어뜨린 것으로 추정되는 판스프링을 또 다른 화물차가 밟고 지나가면서 이 판스프링이 튀어 올라 사고 차량을 덮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고속도로 등에서 불법 판스프링으로 인한 사고가 끊이지 않자 정부가 법을 개정해 해당 운송사업자와 운전자에 대한 제재와 처벌을 강화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해 운송사업자와 운전자에게 화물적재 고정도구의 이탈방지 필요조치 의무를 부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

판스프링에 맞아 찢긴 차량의 앞유리창.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판스프링과 벨트, 받침목 등 고정도구와 렌치, 스패너, 망치 같은 공구류가 운행 중 도로에 떨어지지 않도록 운송사업자와 운전자가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반할 경우 운송사업자에게는 화물운전자 관리부실 등의 사유를 들어 사업 일부정지 등 사업상 제재를 가하고, 운전자는 2년 이상 화물운송업 종사를 제한할 방침이다. 또 중상자 이상 사고 발생 때에는 형사처벌도 하게 된다.

박진홍 국토부 물류산업과장은 "최근 잇단 사고로 국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행 중인 화물차에서 판스프링 등 화물적재 고정도구의 낙하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정도구 중에서도 '도로 위 흉기'로 불리는 판스프링이 가장 골칫거리다. 원래 판스프링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차량 하부에 설치하는 완충장치의 하나다.

하지만 일부 화물차 운전자들이 판스프링의 탄력을 이용해 화물적재량을 늘리려고 불법으로 적재함 옆 지지대로 사용하면서 이것이 도로에 떨어져 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월에는 경기도 이천 부근 중부고속도로에서 승용차 운전자가 반대편 차로에서 날아온 판스프링에 목 부위를 맞아 그 자리에서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까지 발생했다.

이 때문에 국토부는 경찰,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자체와 함께 화물차의 불법 판스프링 설치 등에 대한 현장단속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판스프링을 불법 설치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국토부는 또 법령 개정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그전에 우선 시·도지사가 운송사업자에게 화물적재 고정도구 등이 운행 중 떨어지지 않게 필요조치를 취하도록 명령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운송사업자가 시·도지사의 개선 명령을 이행하지 않고 화물차를 운행하다가 적발되면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