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안보여도 지지율 24%.…국정농단 터질때 朴보다 더 낮다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2016년 10월 정유라 특혜의혹 논란을 둘러싸고 이화여대 학생들이 시위를 벌이던 모습.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이대 시위가 벌어졌던 시기의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율보다도 낮아졌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개입 의혹이 증폭됐을 때 수준이다.”

5일 발표된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에 대해 조사기관인 한국갤럽은 이렇게 평가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한국갤럽 8월 2~4일, 성인남녀 1001명 조사,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은 24%였다. 지난주보다 4%포인트 빠진 역대 최저치다. 윤 대통령 대선 득표율(48.6%)의 절반 수준이다.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이란 이름이 드러나고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이 ‘정유라 특혜의혹’으로 사퇴하며 국정농단 의혹이 터져 나오던 시기(2016년 10월 셋째 주 갤럽조사)의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율(25%)보다도 낮다.



“국정농단 터질 때 朴보다 낮아”



윤 대통령의 부정평가율(66%) 역시 그때의 박 전 대통령(64%)보다 높다. 갤럽은 “박 전 대통령 당시 국정개입 의혹이 증폭되던 시기의 직무평가와 비슷하다”며“문재인 전 대통령의 임기 중 최저치는 29%였다”고 했다. 조국 사태를 겪었던 문 전 대통령도 경험하지 못해본 위기란 뜻이다.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율은 6월 둘째 주에 53%를 기록한 이후 오름세 없이 최저치를 경신 중이다. 최진 대통령리더쉽 연구원장은 ”이대로라면 20%대도 위태롭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브리핑룸에서 2학기 방역과 학사 운영 방안 계획을 설명한 뒤 인사하고 있다. 박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나가려다 신발이 벗겨지기도 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선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여당의 텃밭인 대구·경북(긍정 38%·부정 48%)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70대(긍정 42%·부정 37%)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가 더 높았다. 개별 수치로 들어가면 부정 평가는 더욱 도드라진다. 총선의 핵심 승부처인 수도권, 특히 서울에선 부정평가가 처음으로 70%를 기록했다. 인천과 경기의 부정 응답률은 지난주보다 8%포인트 오른 69%였다. 30·40세대에서 부정 응답률도 처음으로 80%대를, 50대의 부정응답률 역시 처음으로 70%대를 넘어섰다. 40대 중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에선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도 역전됐다. 국민의힘은 지난주보다 2%포인트 떨어진 34%, 민주당은 3%포인트 오른 39%였다.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당의 지지율로 대통령이 버텨왔는데 이젠 그 지점도 무너진 것”이라며 “이대로라면 다음 총선에서 야당에 휩쓸려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다른 초선 의원은 “당이 비상대책위원회로 가자며 친윤계 의원들이 연판장을 돌릴 때 의원 숫자를 채우는 게 의외로 어려웠다”며 “벌써부터 윤심이 당에 잘 먹혀들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인사를 택한 비율이 23%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경험과 자질 부족(10%), 독단적·일방적(8%)을 꼽았고, 최근 논란이 된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추진’을 답한 비율도 5%였다.

중앙일보

이명박 대통령이 2008년 5월 쇠고기 파동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기 전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尹안보여도 떨어져 “그래서 더 심각”



이번 조사는 윤 대통령이 휴가 중 지방 일정을 취소하고 서울에 머물며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시점에 나온 것이다. 그래서 대통령실과 여권에선 더욱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 윤 대통령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실 참모와 내각, 그리고 여당의 총체적 리스크가 드러난 결과라는 것이다.


실제 윤 대통령이 휴가를 간 동안 정책 이슈와 외교, 김건희 여사의 관저공사 논란과 법사 의혹까지 악재가 끊임없이 터져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당내 분란은 현재 진행형이다.

특히 윤 대통령이 “신속한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취학연령 개편안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셌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폐기”까지 언급하며 한 발물러났지만, 여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업체인 에스티아이의 이준호 대표는 “이미 불이 난 윤석열 정부의 불통과 무능의 이미지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 됐다”고 말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방한을 둘러싼 면담 불발과 의전 논란 역시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펠로시 의장은 휴가라 만나지 않으면서, 그 전날 공개된 윤 대통령의 연극 관람 일정과 술을 곁들인 뒤풀이 사진이 논란을 키웠다. 정부와 여당이 국회의장과 야당에 의전 논란의 책임을 떠미는 듯한 태도 역시 국민들의 눈 높이와는 맞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은 이런 위기 상황에서 ‘인적 쇄신’과 ‘대국민 사과’ 카드를 꺼내 들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첫해 여름 휴가에서 복귀하며 비서실장과 청와대 수석 4명을 교체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MB)은 취임 117일 만에 청와대 비서실장(당시엔 대통령실장)과 수석 7명 전원을 물갈이했다. 이 전 대통령은 광우병 파동이 일자 2008년 5월 대국민담화를 통해 1차 사과를 했다. 그 후 한 달 뒤에 재차 특별기자회견을 열어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최진 원장은 “대선에서 역대 최다 표차로 이긴 이명박 대통령도 바짝 엎드렸는데, 왜 최소 표차로 이긴 윤석열 대통령은 가만히 있느냐”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다표차 이기고 고개숙인 MB, 尹은?



하지만 대통령실은 여전히 ‘인적 쇄신’엔 신중한 분위기다. 가능성을 닫아두진 않았지만 ‘인위적 물갈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한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갤럽 조사에 대해 “여기에 담긴 국민 뜻을 헤아려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채워나가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반듯한 나라로 되도록 혼신 힘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적 쇄신과 관련해선 “제가 파악하거나 말씀드릴 내용이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인적 쇄신을 포함해 대안을 마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마주한 것은 맞다”면서도 “새로운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 어설픈 쇄신은 오히려 권력 공백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아직은 좀 이르지 않겠느냐”며 “민생에 집중하며 돌파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홍보특보나 정무특보 임명으로 기존 진용의 보강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또 대통령실 내에선 광복절 경축사와 특별사면이 국정 운영의 전환점이 될 수 있지 않겠냐는 분위기도 있다.

정치권에선 여야를 가리지 않고 당장의 인적 쇄신이 필요하단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검찰 출신 대통령실 참모인 윤재순 총무비서관·복두규 인사기획관·이원모 인사비서관·주진우 법률비서관·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강의구 부속실장을 ‘육상시’라 지목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여당에서도 공개 발언은 자제할 뿐 “물갈이는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난 1일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박 부총리와 이상민 행안부장관, 대통령실 참모들을 거론하며 “전면적인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고 공개 비판을 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몸담았던 여권 관계자는 “당에선 내달 추석을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며 “추석 밥상 때까지 이런 민심이 이어진다면 회복이 쉽지 않다. 전면적인 인적 쇄신은 피할 수 없는 길”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박태인 기자 park.tae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