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집에 있는 주스로 만든다, 애들이 좋아하는 '오렌지 두부 덮밥' [쿠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냉장고에 없으면 서운한 식재료 중 하나가 두부죠. 담백함 때문에 맛은 다소 밋밋하게 느낄 수 있지만, 어떠한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아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로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요리연구가 이미경 선생님의 레시피라면 두부로 근사한 메뉴를 만들 수 있어요. 건강은 기본, 맛과 간편함까지 삼박자를 두루 갖춘 ‘두부 덕후’를 위한 특별한 레시피를 만나보세요.

이미경의 두부 덕후 레시피 ④ 오렌지 두부 덮밥

오늘은 집에 있는 오렌지 주스로 간단하게 소스를 만들어 곁들이는 두부 덮밥을 소개할게요. 두부 조림하면 매콤한 맛만 생각했다면 오늘 레시피를 꼭 따라 해보세요. 오렌지의 새콤달콤한 맛과 두부의 고소한 맛이 잘 어울려서, 어린 아이들이 특히 좋아할 맛이에요. 오렌지 두부 덮밥의 핵심은 두부를 잘 부쳐내는 거예요. 단단한 두부를 준비해 물기를 뺀 다음 녹말가루를 입혀서 기름에 구워요. 밀가루 대신 녹말가루를 입히면 음식에 윤기가 돌아 맛있어 보이고, 음식이 빨리 식지 않아요. 덮밥은 재료를 밥 위에 얹어 식사가 끝날 때까지 함께 먹기 때문에 따뜻함이 오래 유지되는 게 중요해요. 녹말은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으로 만드는데, 윤기가 더 돌고 찰지게 만들고 싶다면 감자 전분을 써보세요. 전분을 골고루 입힌 두부는 기름을 넉넉히 붓고 튀기듯 익히면 훨씬 맛이 좋아요.

오렌지 소스는 생과일의 즙을 내서 사용해도 되지만, 오늘 만들 소스는 가열하기 때문에 오렌지 주스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간을 할 때는 소금보다는 간장을 추천해요. 오렌지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이 간장과 잘 어울리거든요. 조림 요리의 단맛은 설탕과 물엿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물엿을 넣으면 먹음직스러운 윤기가 돌거든요. 설탕은 주스의 단맛에 따라 적당히 양을 가감해서 사용하세요. 여기에 생강을 조금 넣으면 중국요리 같은 향과 함께 개운한 맛을 낼 수 있어요.


Today’s Recipe 이미경의 오렌지 두부 덮밥

중앙일보

오렌지 두부 덮밥 재료로, 오렌지 주스를 활용한다. 사진 송미성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부의 물기는 썰기 전에 제거하면 편해요. 두부를 통째로 키친타월을 깔고 소금을 뿌려서 10분 정도 두면 돼요. 수분이 빠졌다 싶으면 윗부분도 키친타월로 꼭꼭 눌러 물기를 제거하세요. 그다음 도마에 놓고 큼직하게 자르세요. 두부에 녹말 옷을 입힌 다음에는 바로 기름에 넣지 않고 촉촉해지면 넣어주세요.”

재료 준비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료(2인분): 밥 2공기, 두부 1모(400g), 녹말가루 1/4컵, 실파 2줄기, 오렌지 소스(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오렌지 주스 1컵, 식초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두부는 1.5㎝ 두께로 썰어서 소금을 뿌려 10분간 물기를 제거한다.

2. 실파를 잘게 썬다.

3. 물기가 빠진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녹말을 골고루 입힌다.

4.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낸다.

5. 간장에 설탕・식초・물엿을 넣은 후 잘 저어 양념장을 만든다.

6. 다진 생강・다진 마늘을 볶다가 ⑤의 양념장과 오렌지 주스를 붓고 끓여 오렌지 소스를 만든다.

7. 두부를 오렌지 소스에 넣어 졸인다.

8. ⑦의 두부를 밥 위에 올린 후, 실파를 뿌려 완성한다.

이미경 요리연구가,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