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심층취재] 시민들 "대한민국 성인지 감수성 4.8점"…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C뉴스=비글뉴스] 비디오로 만드는 댓영상 커뮤니티 비글톡에서 당당하고 멋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 만드는 비글뉴스 안녕하세요 정혜원입니다.

여러분, '성'에도 종류가 있다는 거 아시나요? 남성, 여성처럼 일반적으로 성별을 구분하는 개념인 sex. 인간의 정체성은 성별이 아닌, 인간 개인이 처한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구성된다는 개념인 gender, 오늘 제 이야기는 sex가 아닌 gender의 이야기입니다.

'성인지 감수성'. 양성평등의 시각에서, 일상생활 속 성별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균형을 감지해내는 민감성을 뜻하는 말이죠.

보이지 않는 차별과 불균형을 gender의 개념을 적용해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인 성인지 감수성. 대한민국 성인지 감수성의 현주소, 여러분이 보시기엔 어디쯤에 있나요? '영상으로 남기는 내 의견' 댓영상으로 만나보시죠.

'대한민국 성인지 감수성에 몇 점을 주고 싶나?'라는 질문으로 댓영상을 만나본 결과, 대한민국 성인지 감수성의 평균 점수는 10점 만점에 4.8점으로 집계됐습니다.

가장 높은 점수는 10점, 가장 낮은 점수는 1점, 그리고 중간점수인 5점이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습니다. 최고점인 10점을 준 시민은 "말 한 마디를 하는 데도 신중을 기해야 하는 현상황에 비추어 봤을 때, 성인지 감수성에 최고점을 줄 수 있겠다"고 답한 반면, 최저점인 1점을 준 시민은 "아직 여성들이 목소리를 내는 것을 배척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최저점을 줄 수밖에 없다"고 답했습니다. 그 외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갈등의 주제로밖에 쓰이지 않는 것 같다', '불편한 걸 불편하다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캠페인, 제도적 뒷받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등의 의견이 나왔습니다.

과거와 비교해봤을 때 사회적으로, 또 개인에 있어서도 여러 발전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갈 길이 먼 것 또한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성인지 감수성이 10점 만점에 10점이 되는 그날까지 더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당당하고 멋있는 동영상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비글뉴스는 시청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모아 동영상 뉴스로 만듭니다. 지금까지 비글뉴스 아나운서 정혜원이었습니다.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를 빠르게 'CBC뉴스 텔레그램'

CBC뉴스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BC뉴스ㅣCBCNEWS 정혜원 아나운서 press@cbci.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