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스페셜리스트] '김정은 다이어트의 진실'…그것이 알고 싶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공 지능(AI)으로 20kg 감량 분석"…'그알' 전문가와 분석해 봤습니다

작년에 전 세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해 본 정치인들은 누굴까요? 1위 바이든 미국 대통령, 2위 존슨 영국 총리, 3위는? 오늘 얘기할 김정은 북한 총비서입니다. 김정은과 같이 검색한 키워드는 유난히 '체중 감량'이 많았습니다.

김정은 연관검색어 '체중 감량'…4년 전 사진 보니?



먼저 4년 전 사진 한 장 보고 가겠습니다. 2018~19년 북미정상회담으로 떠들썩했던 때 기억하시죠? 이건 2018년 봄 사진인데요. 김정은 총비서 옆에 있는 사람, 당시 미국 CIA 국장 겸 국무장관 내정자였던 마이크 폼페이오입니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사진인데 지금 다시 만나면 아마 이런 모습일 겁니다. 북미 관계도 많이 변했지만 두 사람 외모도 많이 바뀌었죠. 폼페이오는 키 180cm에 136kg까지 쪘다가 6개월 동안 41kg을 뺐다고 해요. 안되겠다 싶어서 운동으로 뺐다고 본인이 직접 밝힌 겁니다. 반면 김정은 체중 감량은 어떤가요? 본인이 직접 얘기하지 않죠. 그런데 '얼마 빠졌다더라' 이런 식의 기사들 보신 적 있을 거예요. 이거 어떻게 아는 걸까요?

국정원 "20kg 감량"했다는데…어떻게 알까?



물론 눈으로 봐도 빠진 것 같기는 합니다만 국정원이 작년에 국회에 이런 보고를 하기도 했어요.
[김병기 / 국회 정보위 간사] (2021년 10월)
"김정은의 체중이 2019년 약 140킬로 현재 약 20킬로가량 감량한 것으로 보이며..."


사실 김정은 체중 분석은 그동안에도 계속 해왔어요. 국정원이 2016년에는 체중이 130kg까지 늘어난 걸로 추정된다 발표한 적도 있거든요. 이걸 어떻게 아느냐? 여기서 AI, 인공지능이 등장합니다. 국정원이 추정치를 내는 방법 중 하나가 AI 분석이거든요. 체중 변화를 AI로 분석한다니 좀 황당하신가요? 실제로 이렇게 발표를 했습니다.
[김병기 / 국회 정보위 간사] (2021년 10월)
"국정원은 AI 등 다양한 과학적 기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세밀하게 추적을 했답니다. (중략) 안면 체적 분석과 체중 추적하는 모델, 그리고 초해상도 영상을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


이게 가능할까 저희도 궁금해서 '그것이 알고 싶다'에 자주 나오는 영상 분석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봤습니다. 여러 사진을 보내긴 했는데 비슷한 각도에서 찍힌 사진 2장만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황민구 / 법영상 분석 전문가]
"샘플 중에서 가장 유사한 위치와 형태 구도를 가진 사진을 샘플링해서 얼굴을 중첩시킨 다음에 얼굴의 부피 변화를 확인을 하는 거죠. 2차원 면적을 보는 거라고 보시면 돼요."


왼쪽은 2020년 10월 열병식 사진, 오른쪽은 2021년 9월 열병식 사진인데요. 일단 점을 찍습니다.
[황민구 / 법영상 분석 전문가]
"지금같이 작업한 것도 눈, 코, 입을 기준으로 해서 점 찍어서요. 왜냐하면 인물의 부피 변화가 있다고 하더라도 눈, 코, 입 위치가 변하지는 않거든요. 골격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살이 찐다면 그 외에 부분에 살이 찌고 빠지는 거기 때문에 눈, 코, 입을 기준으로 해서 두 이미지를 중첩을 시키는 거죠. 외곽선을 추출한 후에 면적을 상대 수치로 계산하는 거예요. 절대값은 나올 수가 없고 상대 비율을 보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