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6·4톈안먼' 32주년 추모집회 봉쇄 속 홍콩 전역서 켜진 촛불(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빅토리아파크 32년만에 처음으로 텅 비어…시민들 거리에서 촛불 들어

경찰, '홍콩보안법 위반' 경고 깃발 펼치며 시민들 해산…일부 체포도

연합뉴스

톈안먼 민주화시위 32주년을 맞은 4일 저녁 홍콩 코즈웨이베이에서 시민들이 일제히 휴대전화 손전등을 켜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AFP=연합뉴스]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빅토리아 파크는 32년 만에 꺼졌지만 대신 홍콩 도심 곳곳에서 촛불이 켜졌다.

6·4톈안먼(天安門) 민주화시위가 32주년을 맞은 4일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는 홍콩 당국의 원천봉쇄 속에 결국 무산됐다.

그러자 이에 반발한 시민들은 도심 곳곳에서 촛불을 들어 올렸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공영방송 RTHK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가 되자 빅토리아 파크 주변을 비롯해, 코즈웨이 베이, 몽콕, 침사추이 등지에서 시민들이 일제히 '따로 또 같이' 촛불을 켰다.

많은 이들이 휴대전화 손전등을 켠 가운데, 실제 촛불이나 LED를 들어 올린 이들도 있었다.

빅토리아 파크에서 매년 6월 4일 오후 8시면 켜졌던 수만개의 촛불은 이날 32년만에 처음으로 켜지지 않았지만, 대신 홍콩 전역에서 촛불이 타오른 것이다.

연합뉴스

톈안먼 민주화시위 32주년을 맞은 4일 저녁 홍콩 코즈웨이베이에서 시민들이 일제히 휴대전화 손전등을 켜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AFP=연합뉴스]



홍콩 정부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31년 만에 처음으로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를 불허한 데 이어 올해도 같은 이유로 불허했다.

지난해에는 시민들이 당국의 불허에도 아랑곳없이 6월 4일 저녁 어김없이 빅토리아 파크로 모여들어 촛불을 켰고, 경찰은 그 규모를 2만명으로 추산했다.

이에 경찰은 올해 불법집회에 참여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고 강력 경고했고, 추모 당일인 이날은 아예 빅토리아 파크를 봉쇄해버렸다.

또 홍콩 전역에 7천명의 경찰 인력을 배치하고 주요 길목마다 2m 높이의 철제 바리케이드를 설치해 어떤 종류의 집회도 열리지 못하도록 차량과 보행자들에 대한 검문검색을 강화했다.

SCMP는 오후 5시께 경찰의 물대포차 1대와 장갑차 2대가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도 전했다.

경찰은 시위를 상징하는 검은색 옷을 입고 빅토리아 파크 인근에서 구호를 외치거나, 그외 다른 지역에서 4인 초과 집합금지 명령을 어길 경우 공안조례 위반으로 체포될 수 있다고 사전에 경고했다.

연합뉴스

4일 저녁 텅 빈 홍콩 빅토리아 파크 [AP=연합뉴스]



당국의 엄포 속에 지난해 6월 30일 시행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으로 올해는 시민들의 추모 열기가 예전만 같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저녁이 되자 많은 시민이 검은색 옷을 입고 거리로 나와 촛불을 들었다.

빅토리아 파크에 입장하려다 저지당한 약 50명은 인근에 일렬로 줄을 서 휴대전화 손전등을 켰다.

몽콕 등지에서는 "홍콩 독립, 유일한 출구", "광복 홍콩 시대 혁명" 등 2019년 반정부 시위에 등장했던 구호를 외치는 이들도 있었다.

샤틴 지역에서는 한 성당 주차장에 세워진 차들이 오후 8시에 일제히 경적을 울렸다.

이날 저녁 미사를 연 성당 7곳에도 사람들이 모여들어 촛불을 켰다.

경찰은 오후 8시30분께 곳곳에서 홍콩보안법 위반을 경고하는 보라색 깃발을 펼쳐 보이며 시민들 해산에 나섰다.

RTHK는 몽콕에서 경찰이 최소 1명의 학생 활동가를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SCMP는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가 금지되자 시민들이 이에 저항해 홍콩 전역으로 흩어져 촛불을 켜며 소규모로 시위를 펼쳤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톈안먼 민주화시위 32주년을 맞은 4일 저녁 빅토리아 파크 인근에서 촛불을 들어올린 시민들.[로이터=연합뉴스]



경찰은 이날 오전 빅토리아 파크 촛불집회를 주최해온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支聯會·지련회)의 초우항텅 부주석과 20대 남성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불법집회를 홍보하고 선전한 혐의로 체포했다.

애초 지련회는 빅토리아 파크 집회가 불허되면 이날 온라인에서 추모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당국의 강력 경고 속 시민들의 안전을 우려해 온라인 추모 집회도 취소하고 시민들에게 각자 안전한 곳에서 추모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결국 지련회 주최의 집회는 열리지 않았지만 시민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촛불을 켜며 톈안먼 민주화시위 32주년을 기념했다.

한편 SCMP는 경찰 관계자를 인용, 이날 대규모 경찰 인력을 전역에 배치하고 검문을 강화한 것은 오는 7월 1일 홍콩 주권반환일이나 입법회 의원 선거 등 하반기의 주요 행사를 앞두고 잠재적인 소요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4일 저녁 홍콩 빅토리아 파크에서 경찰이 시민들의 입장을 막고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prett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