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안보 불안 키운 태영호·지성호…국방·정보위 가는 길 ‘흐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 김정은 신변 발언 비판 “관련 상임위서 배제” 압박

홍준표·윤상현 등 “상식적 추론에 부당한 공격” 감싸기

의정 활동 우려 커지자…두 당선인 “신중히 처신” 사과

경향신문

태영호 당선인 | 지성호 당선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언급해 혼란을 증폭시킨 미래통합당 태영호·미래한국당 지성호 당선인의 의정 활동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권은 4일 두 당선인이 21대 국회에서 국가 안보를 다루는 상임위원회에 들어가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섣부른 발언으로 안보 불안을 야기한 이들에게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상임위를 배정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보수 인사들은 이들을 감쌌다. 두 당선인은 김 위원장 등장 이틀 만에 대국민 사과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태영호·지성호 당선인이 국회에 들어가면 두 차례 상임위에 배정되는데, 그때 국방위원회나 정보위원회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두 분은 자칫 국가적 화를 부를 수 있는 안보상 심각한 위해를 가했다”며 “이번 일로 자발적 제척 대상임을 스스로 입증했다. 자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이 진정한 보수 정당이라면 지도부가 이번 일을 경고 삼아 두 의원을 국방위와 정보위에서 배제해달라”고 요구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민주당 당선인은 MBC라디오에서 “국회의원을 하다 보면 고급 정보를 취급할텐데 그런 부분에 우려가 있는 건 사실이다. 본인들이 잘 판단해야 할 영역”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세현 수석부의장은 “너무 앞서나가는 바람에 두 국회의원의 북한 관련 대정부 질문 등 활동은 신빙성 내지 진정성을 잃을 것”이라고 가세했다.

시민단체는 ‘가짜뉴스’를 퍼뜨린 혐의로 태영호·지성호 당선인을 고발했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이날 형법상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이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김정은 위중설·사망설’로 정부 신뢰를 떨어뜨리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 등 정부 당국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다.

논란이 커지자 태 당선인은 입장문을 내고 “김정은 등장 이후 지난 이틀 동안 많은 질책을 받으면서 제 말 한 마디가 미치는 영향을 절실히 실감했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 말씀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지 당선인도 사과문을 통해 “며칠간 곰곰이 제 자신을 돌이켜봤고 제 자리의 무게를 깊이 느꼈다”며 “앞으로 공인으로서 신중하게 처신하겠다.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여권의 파상 공세에 야당 일각에서는 두 당선인을 두둔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는 페이스북에 “암흑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상식적인 추론을 했다는 것을 이유로 매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그만하라”고 두 당선인을 옹호했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두 분이 자유 대한민국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아직 미숙한 점이 있을 수 있으나 그것까지도 이해하고 포용하는 게 우리 체제의 강함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두 분에 대한 부당한 공격을 당장 멈춰달라”고 했다.

김형규·허진무 기자 fidelio@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