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19 팬데믹] 완치후 재확진 사례 급증… “강제 자가격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확진 환자 전국 74명 달해…총 완치자 6973명 1% 상회

중국 퇴원후 2주 자가격리…방대본 “우리만의 지침 만들 것”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코로나19’ 완치자 가운데 재확진 사례가 늘어나 방역 당국이 재확진자 관리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일각에서 이들의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강제 자가격리해야 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당국은 조만간 별도의 지침을 만들어 공표할 방침이다. 재확진 사례가 많은 중국의 경우 완치 후 2주간 자가격리 조치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코로나19 바이러스 [헤럴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9일 0시 기준으로 격리 해제 확진자 중 다시 양성으로 재확진된 사례가 전국 74명으로 불어났다. 완치자가 6973명인 것을 감안할 때 1%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대구와 세종 등에서 재양성 사례가 발생한 데 이어 대전과 청주에서 다시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가 보고됐다. 일부 지자체는 완치 퇴원자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재양성 사례는 신규 확진자로 분류하지 않고 방대본이 별도로 정보와 통계를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격리 해제 후 재양성의 원인이 아직 규명되지 않아 방역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일각에서 진단 오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재활성화, 면역력 요인, 바이러스 특성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바이러스 재활성화는 검사에서 측정 가능한 수치 이하로 바이러스가 감소했다가 여러 이유로 다시 숫자가 증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컨대 감염증을 약하게 앓고 지나간 사람의 경우 면역력이 완전히 생기지 않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재양성 환자 중 무증상 상태에서 재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도 있었고, 호흡기 증상 등이 다시 발생해서 검사를 받은 사례도 있었다. 중증으로 이어진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현재로썬 PCR 검사기법 특성상 죽은 바이러스 조각이 양성으로 판정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방역 당국의 조심스러운 의견이다. 그렇다고 재활성화나 재감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재확진 사례가 많은 중국에서는 격리 해제된 환자에게 2주간 추가로 자가격리를 하도록 하고, 격리 해제 후 2·4주째에 다시 진찰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우리나라에서도 격리 해제 후 2주간 추가로 강제 자가격리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방역 당국은 격리 해제 후 다시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사례의 원인과 특성, 재양성으로 확인된 시점에서 2차 전파 사례가 있는지 등 전파 가능성과 위험성을 함께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격리 해제 이후 검사와 관리 대책 등 보완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개별 사례의 역학적·임상적 특징을 조사하고 있다”며 일부 사례는 검체·혈청 검사로 ▷바이러스가 분리 배양되는지 ▷살아 있는 바이러스가 분리되는지 ▷감염력이 있는지 ▷항체가 형성됐는지 등을 심층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보다는 우리의 검사 정확성이 더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지침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dewki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