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임종석 "담당 검사였던 황교안과 꼭 한 번...이낙연에 만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종석 "이낙연 있어 마음 비우고 다녀"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지원군으로 나선 임종석 청와대 전 비서실장은 서울 종로구 출마설을 뒤로하고 정계 은퇴를 선언한 데 대해 “저축해둔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솔직히 (종로구 출마) 생각이 있었다. 다만 결정한 상태는 아니었고 다가오는 총선이 중요하니 저도 힘을 보태고, 힘을 보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출마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출마하지 않은)또 한가지 이유는 남북 문제, 평화 통일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민간 영역 또는 흔히 우리가 1.5트랙이라고 얘기하는 민간과 정부를 잇는 이런 역할을 제가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서 였다). 지금도 그런 구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전 실장은 현재 종로에서 뛰고 있는 이낙연 민주당 후보에 대해 “저보다 훨씬 잘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의 경쟁 상대인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를 언급했다. 그는 “황 대표께서 제가 과거에 민주화 운동하다가 구속됐을 때 담당 수사 검사였다”며 “그래서 황 대표가 (종로에) 오시면 저도 꼭 한 번 해보고 싶은 생각이 없지 않았는데 더 좋은 분이 왔으니까 굉장히 만족한다. 제가 마음을 비우고 좋은 분을 찾아 다니면서 지원하니까 홀가분하다”고 했다.

이데일리

임종석 청와대 전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 전 실장은 민주당의 총선 지원군으로 나선 이유에 대해 “지금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이 국력을 모으자고 하는데 결과에 따라선 정치가 다시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겠다(생각했다). 황 대표께서 연일 정권 심판 이야기하고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1당 되면 탄핵도 검토하겠다는데, 그런 야당의 태도와 선거 전에 쉽지 않아 보이는 총선의 어떤 구도로 인해 저도 야인으로 있으면 후회가 남을 것 같았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께서 건강까지 상해가면서 저렇게 애를 쓰시는데 모셨던 초대 비서실장으로서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이 ‘대권 잠룡’으로 떠오른 데 대해 “송구하다. 우선 지금 총선에 몰두하겠다”면서 “저는 사실 정치 시작하면서부터, 2000년에 제가 시작을 했는데 그때부터 계속 ‘대한민국의 미래는 결국 한반도 전체와 동북 3성까지를 놓고 경제 구상을 세웠을 때만 한계를 넘어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가 20년 가까이 고민해 온 것이고 그 연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