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존슨 英총리, 중환자실서 일반 병상으로..."정신 상태 좋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입원한 병원 지키는 경찰. EPA=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던 보리스 존슨(55) 영국 총리의 증세가 호전돼 일반 병상으로 옮겼다.

9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총리가 이날 오후 집중 치료 병상에서 일반 병상으로 옮겼다"며 "그는 회복 초기단계에 긴밀한 관찰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그의 정신 상태는 매우 좋다"고 덧붙였다.

맷 행콕 보건장관은 "존슨 총리가 집중 치료에서 벗어나 회복의 길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듣게 돼 다행"이라면서 "국민보건서비스(NHS)는 우리 모두를 위해 존재하며 존슨 총리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치료를 해 줄 것을 알았다"고 치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에 "아주 좋은 뉴스:보리스 존슨 총리가 방금 집중치료 병동으로부터 밖으로 옮겨졌다"며 "쾌유를 빈다"고 썼다.

존슨 총리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하지만 고열 등의 증상이 열흘 정도 이어지자 결국 지난 5일 오후 런던 세인트 토머스 병원에 입원했다. 이후 다시 상태가 악화하면서 이튿날인 6일 오후 7시쯤 집중 치료 병상으로 옮겼다. 집중 치료 병상은 통상 중환자를 위한 곳이다. 존슨 총리는 이곳에서 산소 치료 등을 받으면서 상태가 나아졌고 이날 일반 병상으로 옮겼다.

존슨 총리의 부재 기간 동안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이 총리 대행 업무를 수행했다. BBC는 존슨 총리가 언제쯤 업무에 복귀할지 예측하기는 너무 이르며 의료팀이 결정할 사항이라고 전했다. 이에 당분간은 라브 장관이 총리 대행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