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감염위험 입증' 강남 유흥업소들 문 닫았지만…"소집단감염 배제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업소 직원 확진 판정 후 대부분 문닫아"

서울시도 '중단 조치'…반발 목소리도 나와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8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현재 영업 중인 유흥업소 422개소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사진은 이날 밤 서울 강남 일대 번화가의 모습. 2020.4.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어쩔 수 없죠."

유흥업계 종사자 A씨는 이 같이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영업이 중단된 건 아쉽지만 "유흥업소는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은 사업장"이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A씨는 강남 일대에서 손꼽히는 유흥업소의 관리인이다. 금요일 밤마다 그가 일하는 업장에는 수백명이 드나들었다. 1인당 비용은 최소 20만원 이상이다. 해당 업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현재 문을 닫은 상태다.

10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오는 19일까지 유흥업소 400여곳을 대상으로 사실상 영업중단 조치를 했다. 대상업소는 유흥주점·단란주점·클럽·콜라텍 4개 업종이다.

서울시 소재 유흥업소 2000곳 이상 가운데 80%는 지난 2주간 정부의 휴업권고를 따랐으나 400여곳은 영업을 강행해 서울시는 고강도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기간인 19일까지 이들 업소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한달간 휴업으로 수입이 뚝 끊겨 백수로 지내고 있다"며 "접대 직원을 비롯해 다른 직원들의 사정도 비슷하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뉴스1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유흥주점에 유흥시설 준수사항 안내문이 붙어 있다 . 2020.4.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유흥업소 여직원의 코로나19 확진 후 관련 종사자들 사이에서 감염 우려가 부쩍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강남 최대 유흥업소 여직원 B씨(36)는 앞서 1일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으면서 '집단감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B씨는 슈퍼노바 출신 윤학에게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다. 일본에서 귀국한 윤학과 지난 3월26일 만난 B씨는 사흘 뒤인 29일 의심 증세를 보였다. B씨와 그의 룸메이트도 결국 확진판정을 받았다

A씨는 "B씨의 코로나19 확진 소식이 일대에 알려지면서 강남 대부분 업소는 영업을 중단했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뉴스1> 취재 결과 지난 8일 강남지역 업소 10여곳은 '유흥시설 준수사항'이라는 지침이 적힌 포스터를 붙인 채 셔터를 내린 상태였다.

다만 정부의 조치에 반발하는 업계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강남 일부 대규모 업소를 제외하면 상당수가 '생계형 사업장'이라는 주장이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SBS와의 인터뷰에서 "유흥주점은 재산세에 대한 세금이 16배가 더 높다"며 "특히 중과세는 영업을 안 하더라도 내야 하는데 서울시장이 문 닫으라 하면 그걸 면제를 시켜줘야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유흥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업소 운영자들과 제대로 된 소통 없이 영업중단 조치를 밀어붙였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며 "영세 업자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유흥업소 특성상 이용자는 '다닥다닥' 붙어 이른바 '밀착접촉'할 수밖에 없어 감염위험에 정면으로 노출된다고 경고한다. 영업중단은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앞으로 2~3주 안에 유흥업소 관련 감염자가 추가로 속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사회 전반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긴장감이 풀린 틈을 타 또다시 우려할 만한 감염사태가 일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시국에 유흥업소를 갔다는 자체만으로 사회적인 비판의 대상이 된다"며 "이용자들이 업소 방문 사실을 숨기거나 검사 자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보건당국이 유흥업소 관련 감염자를 파악하는 데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mrle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