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인도 총리 “코로나19, 사람이 우선” 한 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9일 모디 인도 총리와 전화통화

"사람이 우선, 의료 혜택 자유롭게 공유돼야"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전화통화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사람이 우선’이라는 데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35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총리님께서도 G20 회상정상회의에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람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의료 연구 개발의 혜택이 자유롭게 공유되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통화는 모디 총리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모디 총리는 “세계가 제2차 세계대전 전과 후가 달라졌듯이 코로나19 사태 전후 세계는 달라질 것”이라면서 “앞으로는 모든 정책과 전략의 중심에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의 시급한 상호 방문이 허용되어 신남방정책 핵심협력국인 인도와 필수적인 교류협력이 계속될 수 있길 바란다”며 인도 거주 우리 재외국민들의 안전한 귀국을 위한 임시항공편 운항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신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계속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모디 총리는 “대통령님의 자국민에 대한 우려를 이해한다”면서 “한국민의 무사귀한을 위해 언제나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인도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대해 위로와 애도의 뜻을 표하고, 인도 정부가 취하고 있는 강력한 조치들이 코로나19를 빠르게 진정시키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모디 총리가 국내뿐만 아니라 남아시아 역내 국가들 간 연대와 공조를 이끌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모디 총리는 인도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취하고 있는 국내 조치를 설명하면서, “한국이 코로나19에 대응해서 위기를 잘 관리하고 있음을 알고 있고, 과학기술에 기반한 한국의 대응을 전 세계가 칭찬하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기업간 협력을 통해 이미 일정량의 진단키트가 인도에 도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도와 우리의 방역·치료 경험과 임상 정보를 공유할 것이고, 진단키트 등 인도 측의 추가적인 협력 수요가 있다면 도움이 될 수 방향으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의 암흑을 물리치자는 의미에서 총리님의 제안으로 인도 국민 모두가 지난 일요일(4월 5일) 저녁 9시에 9분 동안 불을 끄고 촛불을 밝히며, 코로나 극복 의지를 모았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9’는 인도인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입니다.

양국 정상은 이번 코로나19를 함께 슬기롭게 극복해 한-인도간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성숙하게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