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D-6, 총선매눈분석] 지지정당 바꾼 77%가 조국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짜 무당층’ 11~12% 변수될 것”

서울신문

4·15총선 주요이슈 톺아보기 3회 <조국 사태 표심 가를까> - 서울신문과 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가 공동 조사한 ‘21대 총선 주요 이슈 국민 인식 조사’(서울신문 3월 30일자 1·2·6면 참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21대 총선(4월 15일)이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해 하반기를 뜨겁게 달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 검찰개혁 등 이른바 ‘조국 이슈’를 둘러싼 여야의 싸움이 다시 가열되고 있다.

여당은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과도하다는 데 초점을 맞춘 반면 야당은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투기 의혹 등 각종 논란이 빚어진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여당에 대해 심판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또 아직 정당과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무당층 마음을 돌리기 위한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최근 서울신문과 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가 공동기획한 ‘21대 총선 주요 이슈 국민인식 조사’에서는 이 무당층 비율이 21.3%로 집계됐다. 조 전 장관의 임명에 대한 부정 평가는 57.1%로 우세했다. 특히 지지 정당을 바꾼 76.9%가 조 전 장관 임명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무당층 응답자는 64.7%가 조 전 장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무당층 5명 중 3명(57.2%)는 지지 정당을 바꿨거나 모르겠다고 답했다.

문명재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장)는 9일 서울신문 특별기획 선거방송 ‘4·15 총선이슈 톺아보기’ 3회 <조국 사태 표심 가를까>에 출연해 “지난해 하반기 광화문과 서초동 집회로 나뉘어 온 국민이 관심을 가졌던 조국 이슈는 인물의 상징성이 있고 청와대가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면서 진영 대결의 초점이 됐다”면서 “기간도 길었지만 양쪽이 모두 ‘공정’이라는 근본적 가치 자체를 두고 한쪽은 조 전 장관의 불공정 행태에, 다른 한쪽은 검찰개혁과 공정 수사를 위해 해야 한다고 주장해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
서울신문

4·15총선 주요이슈 톺아보기 3회 <조국 사태 표심 가를까> - 문명재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장)가 9일 서울신문 특별기획 선거방송 ‘4·15 총선이슈 톺아보기’ 3회 에 출연해 조국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교수는 이번 무당층 역시 총선 판세를 가늠할 ‘캐스팅보터’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했다.

문 교수는 “무당층 중에서도 지지정당을 바꾸지 않은 사람 말고, 아직 정하지 못했거나 모르겠다고 응답한 11~12%가 진짜 무당층”이라면서 “학생이 많은 젊은층 20대는 약 40%가 무당층으로 조사됐고 경기·인천·충청도, 저학력과 저소득층일수록 무당층이 많았다”고 진단했다.

방송에서는 무당층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조 전 장관 임명과 관련해 수입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긍정 평가가 많은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들은 조 전 장관에 대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주도하는 검찰수사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그 배경에 대한 분석은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송에서는 또 ▲조국 임명에는 반대, 검찰개혁에는 찬성 왜 ▲진짜 무당층 11~12% 파괴력은 ▲무당층, 지지정당을 바꾼 이유 ▲무당층은 보수에 유리하다? ▲마스크·부동산 정책 무당층의 선택은 ▲소득 많을수록, 학력 높을수록 조국에 긍정 평가 왜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도 들을 수 있다.
서울신문

문명재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 - 문명재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장)가 9일 서울신문 특별기획 선거방송 ‘4·15 총선이슈 톺아보기’ 3회 에 출연해 조국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4·15총선 주요이슈 톺아보기 3회 <조국 사태 표심 가를까> - 서울신문과 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가 공동 조사한 ‘21대 총선 주요 이슈 국민 인식 조사’(서울신문 3월 30일자 1·2·6면 참조)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서울신문과 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가 공동기획한 ‘21대 총선 주요 이슈 국민 인식 조사’는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10~11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유무선 전화면접(각각 21%, 79%)을 무작위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 포인트, 응답률은 8.5%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이는 올해 2월말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반영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서울신문

4·15총선 주요이슈 톺아보기 3회 <조국 사태 표심 가를까> - 문명재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연세대 미래정부연구센터장)가 9일 서울신문 특별기획 선거방송 ‘4·15 총선이슈 톺아보기’ 3회 에 출연해 조국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경주, 강주리 서울신문 기자, 문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21대 총선, 색다른 선거방송이 옵니다 - 서울신문 ‘4·15총선 독자와 톺아보기’ 사고. 2020-03-30 2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