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막판에 포퓰리즘 막 던지는 與野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4·15 총선 D-5 ◆

매일경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10~11일 전국 3508개 사전투표소에서 일제히 진행된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투표를 하려면 주민등록증 등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한다. 9일 오전 서울역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15 총선이 종반전으로 접어든 가운데 여야가 부동 표심을 잡기 위해 설익은 정책과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을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의 한복판에서 치르는 만큼 '코로나 표심'을 얻기 위한 발언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젊은 세대를 지원하기 위한 3차 추경을 공식화했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모든 대학생에게 1인당 100만원씩 특별재난장학금을 주자고 제안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거대 양당이 코로나 표심을 얻기 위해 포퓰리즘 매표 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난도 나왔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모든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1인당 100만원씩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신세돈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합해 200만명이라고 보고 2조원 정도 예산이 든다"며 "교육부 전체 예산으로 조달하거나 대통령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하면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다"고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방안까지 제시했다.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도 이날 종로 유세에서 학업·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고등학생,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등을 '코로나 세대'라고 지칭하며 "사각지대를 위해 3차 추경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부겸 민주당 대구경북선거대책위원장도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원)생들 학업에 차질이 발생한 만큼 1학기 등록금 20% 환급을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