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충북환경단체 "총선 후보 대부분 개발 일변도 정책 공약 우선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9일 "도내 총선 후보자들 대부분이 산업단지 조성, 대규모 투자유치 등 개발 일변도의 정책공약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고 "여전히 많은 후보가 무분별한 개발 공약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결국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지난달 4·15 총선 9개 의제를 선정해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발송, 정책공약으로 채택해 달라고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도내 8개 선거구 후보자 28명에게 정책 제안을 했고 이 중 14명이 답변했다고 밝혔다.

답변에 응한 후보자 중 정책 의제를 전면 채택한 후보는 5명에 불과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후보자 중 절반이 환경 정책의제에 무응답을 했다는 것은 도민의 환경과 미세먼지 저감에는 관심이 부족하다는 현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충북환경연이 선정한 총선 의제는 ▲ 기후 위기 대응 ▲ 미세먼지 대책 강화 ▲ 탈핵, 탈석탄 에너지 전환 ▲ 자원 순환 사회로의 전환 ▲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다.

또 ▲ 도시공원 등 국토생태 보전 및 환경영향평가 강화 ▲ 4대강 자연성 회복과 유역 관리체계구축 ▲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청주실현 ▲ 자연 발생 석면 관리 및 석면안전관리법 강화 등도 제안했다.

logo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