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제주시갑 송재호, 대통령 4.3추념식 참석 요청 발언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4.3 추념식 참석과 배보상 약속은 내가 요청한 것"

사실이면 대통령 선거개입…거짓이면 허위사실 공표

제주CBS 이인 기자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 송재호 후보.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60)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 4.3 추념식 참석이 자신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송 후보는 지난 7일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앞 거리유세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4월 3일 제주도에 와서 희생자 배보상 등을 위한 4.3 특별법 개정을 제주도민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약속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발언했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기 4.3 추념식에 참석해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생존해 있을 때 기본적 정의로서의 실질적인 배상과 보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정치권에도 4.3 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이같은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과 배보상 약속이 자신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송재호 후보가 주장한 것이다.

송 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의 선거 개입 시비를 부를 수 있고, 거짓이거나 과장한 것이라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할 수 있어서 논란을 부르고 있다.

또 제주도민들은 문 대통령이 재임 중 2차례나 제주 4.3 추념식에 참석한 첫 대통령이고 그만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송 후보의 발언으로 그 의미가 퇴색됐다는 지적이다.

송재호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지냈고 지난 2월 민주당의 전략공천으로 제주시갑 국회의원 선거구에 출마했다.

송 후보의 4.3 발언은 상대 후보들의 거센 반발을 부르고 있다.

미래통합당 장성철(52) 후보는 9일 제주시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선거를 위해 대통령까지 끌어들인 송재호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장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4.3추념식 참석과 희생자 배·보상 약속이 송 후보의 요청으로, 송 후보를 위해 해준 것처럼 보일 수 있는 발언"이라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장성철 후보는 이어 "청와대는 송 후보의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수사기관과 선관위도 송 후보의 망언과 관련한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즉각적인 조사에 나서라"고 밝혔다.

정의당 고병수(56) 후보도 이날 논평을 내 "송 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 동선과 메시지를 사전에 조율할 수 있는 것이 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빌미가 됐던 최순실이 연상되는 대목이다"고 꼬집었다.

고 후보는 "송재호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송순실이냐"고 반문한 뒤 "낙하산 후보도 모자라 ‘평화와 인권이 밥 먹여주느냐’는 발언을 하고 제주 4.3 마저도 선거에 이용하고 있다"며 "4.3 유족과 도민에게 사과하고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송재호 후보의 전략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박희수(59) 후보도 제주시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4.3약속은 자신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송 후보의 발언은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개입을 했을리 없고 제주 4.3을 정쟁화하지 말자고 한 송 후보가 정작 문 대통령까지 끌어들이며 4.3을 정쟁화하는 것은 마치 악어의 눈물을 보는 듯 하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또 "미래통합당은 막말을 한 후보들을 제명했는데 민주당이 과연 이 문제를 어떻게 대응할 지 지켜보겠다"며 "허위사실을 공표한 송재호 후보에 대해서는 즉각 고발조치해 법의 준엄함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