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남기 "700만 개인사업자에 종합소득세 납부유예…12.4조 규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

"국세청·지자체 직권으로 석 달 연장…中企엔 결손금 조기 소급공제"

"4~6월 숙박음식업·관광업·공연관련업·여객운송업에 80% 소득공제율"

"하반기 중 필요한 물품 당겨 구매"…공공·민간서 선결제선구매 운동

건설투자·공공계약 조기 집행…총 17조7000억 규모 내수보완 패키지

뉴시스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4.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 장서우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약 700만 명에 이르는 모든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5월 예정된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 납부 기한을 국세청 및 전(全) 지방자치단체 직권으로 3개월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그간 신청에 기반했던 세정 지원은 혜택을 받기까지 시간이 소요되고 납세 협력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이번에는 직권으로 일괄 연장해 지원 효과를 높이도록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취약한 개인사업자의 세 부담을 추가로 낮춰주기 위한 조치다. 경영 사정이 악화되면서 결손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따라 당장의 현금 유동성 문제가 절실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납부 유예 규모는 약 12조400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또 다른 취약 부문인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상반기 결손금 조기 소급공제'를 허용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피해를 본 중소기업이 내년까지 기다리지 않고 올해 8월 중 결손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오늘 회의에서 최대 2조원 규모의 피해 소상공인 연체 채권 매입 등 취약차주(다중 채무자이면서 저소득자이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 재기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면서 "세부 내용을 조속히 마무리해 이번 주 내 관계부처에서 별도로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피해 업종에서의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도 확대된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지난 3월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지출에 대해 소득공제율은 종전 대비 2배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면서 "4~6월까지는 음식·숙박업, 관광업, 공연관련업, 여객운송업 등 피해 업종에 대한 지출에 대해 소득공제율을 일률적으로 80%까지 높이겠다"고 말했다.

80%는 전통 시장에서의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율과 같은 수준이다. 신용카드 지출은 30%, 체크카드는 60%를 각각 적용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중기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성윤모 산업부 장관, 김현준 국세청장.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4.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하반기에 필요한 물품을 소상공인에게서 미리 구입하고 상반기 내에 구매대금을 지급하면 지급 금액의 1%를 소득세나 법인세에서 세액 공제해준다. 당장 몇 개월간의 소비 절벽을 극복하기 위한 이른바 '선(先)결제·선구매' 캠페인을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공공 부문에서부터 나중에 사용할 것이라도 비축이 가능한 물품이나 자산의 경우 최대한 먼저 구매하는 관행을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장 물품이 인도되지 않고 공사가 진행되지 않더라도 코로나19 이후의 미래 소비·투자에 대해 미리 현금 유동성을 제공해준다는 차원에서다.

그는 "최종구매자(buyer of last resort)로서 공공 부문의 역할을 강화해 피해 업종에서의 수요를 약 2조1000억원 만큼 보강해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외식 업계엔 업무추진비를 선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항공업계, 국제 행사, 지역 축제 등에 대해선 계약금액의 80%까지 선지급하는 등의 방식으로 당장 필요한 현금 유동성을 약 4000억원 규모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기관 유지·정비 등 위탁 용역을 통한 외주 사업도 조기 계약 후 최대 80%까지 선지급하고 문화·여가·외식 분야 지원을 위해 중앙 정부와 지자체 등 모든 공공 부문에서 지급하는 맞춤형 복지 포인트도 상반기 내 전액 집행토록 할 것"이라며 "온라인 개학에 대비한 스마트 기기, 방역·위생물자·의약품 등을 상반기 중 8000억원 선구매하고 수요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유 업계와 자동차 업계 지원을 위해 하반기로 예정된 경유·원유 약 64만 배럴과 업무용 차량 1600여대를 상반기로 당겨 구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 중단, 공기 지연 등으로 건설 활력이 위축되고 지역 경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정부와 공공기관의 건설투자도 최대한 앞당겨 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예정돼 있는 정부 건설투자와 공공기관 건설·장비 투자를 2분기로 최대한 당겨서 각각 약 6000억원씩 총 1조2000억원을 추가로 조기 집행하겠다"며 "건설 현장에서 조속히 자금이 돌 수 있도록 미착공 사업은 조기 발주하고 자재 구입 등에 대해선 선금 지급을 확대하며 민자사업에 대해선 보상금을 앞당겨 지급하겠다"고 했다.

국가계약 제도 역시 전례 없는 수준으로 대폭 완화해 공공 계약의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소액 수의계약 한도를 2배 상향 조정하고 별도의 입찰 절차 없이 주문 가능한 나라장터 품목도 대폭 확대하겠다"며 "입찰 절차가 필요한 경우에도 긴급입찰발주를 의무화해 입찰 공고 기간을 최대 40일에서 5일까지 단축하고, 선금 및 하도급대금 지급 법정 기한도 현행 14~15일에서 모두 5일 이내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4.08. dahora83@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달 참여 비용 등 기업 부담도 덜어준다.

홍 부총리는 "초기 공사비 부담 등이 조달 참여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선금 상한을 70%에서 80%까지 확대하고 입찰·계약보증금은 50% 인하하며 입찰보증 수수료는 면제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 계약 불이행이 발생한 경우 지체상금 등 납품 책임을 면제하고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의 경우 일정 규모 이하 용역·물품 조달시 지역 제품 구매 의무화 등의 지원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알렸다.

이 같은 국가계약 제도 개편안은 올해에만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선결제·선구매 캠페인에 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법인카드를 통한 선결제·선구매가 가능하도록 관련 법령 유권해석을 명확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내수 보완 방안으로 지원되는 자금은 총 17조7000억원 수준이다. 공공 부문에서 3조3000억원+α, 민간 부문에서 14조4000억원+α다.

홍 부총리는 "내수 보완 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집행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w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