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아베 "내가 코로나19 걸려 업무 수행 어려우면 아소 부총리가 대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만약 본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이 대행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7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한 뒤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만약 내가 의식이 없게 된다면 아소 부총리가 임시대행이 되며 한순간도 지체가 없도록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감염되더라도 "확실하게 의식이 있는 경우는 내가 사저 등에서 자기 격리를 하면서 기본적으로 총리로서 집무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병원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을 두고 관련 질문을 받자 아베 총리는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되도록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생활 리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이날 기자회견 장소를 평소와 달리 총리 관저 2층의 넓은 방으로 바꿨다. 회견 참석자의 좌석도 멀찍이 떨어지게끔 배치하고 기자의 수를 제한하기도 했다.


이 외에 코로나19에 관한 일본 정부자문위원회 회장인 오미 시게루 지역의료기능추진기구 이사장을 회견에 동석시켜 필요하면 질문에 추가 답변을 하도록 했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기자회견에 외부 전문가와 나온 것이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국민들이 긴급사태에 대해 이해하도록 노력을 한 것으로 풀이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