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종업원만 100여 명…유흥업소, 코로나19 뇌관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흥업소 영업 정부 차원 강력 제한 필요

아시아경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주희 인턴기자] 일본에 다녀온 30대 남성 연예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그와 접촉한 유흥업소 여성 2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는 해외 유입으로 인한 대규모 감염 발생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해외 유입 사례와 국내 집단감염의 고리가 연결된 가장 우려했던 상황이다"라며 "자가격리 이전에 들어온 해외 유입 사례가 계속해서 지역 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지역사회 감염 한창일 때 소규모 노래방에서 꽤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라며 "이번 사건은 방 40개 정도의 대형 업소에서 발생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여자 종업원이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여러 방에 들어가 서빙을 했다면 그 안에서 대규모 감염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역학조사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확진 판정을 받은 여성 종업원도 직업 등을 숨기는 바람에 역학조사에 어려움을 겪었다"라며 "해당 유흥업소에서 제공한 회원명부 자체가 정확할지, 당시 어떤 분들이 실제로 방문했었는지에 대한 부분들이 잘 드러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지역에서의 집단 발병의 가장 큰 문제는 단순히 그 집단 안에서의 발병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곳에서 다른 집단 발병을 다시 야기할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유흥업소 영업 관리를 강화해야하지 않냐'는 질문자의 물음에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클럽 등 유흥업소가 휴업을 하도록 권장을 하고 있지만, 영업권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강제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하지만 유흥업소가 감염병 예방 수칙을 제대로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영업 제한 등의 강력한 방안을 고려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남의 한 유흥업소 종업원 A씨는 의심 증상이 발생하기 이틀 전인 지난달 27일 오후 8시부터 28일 새벽 5시까지 9시간 동안 근무한 것으로 7일 확인됐다.


A 씨가 근무한 이 업소는 8층짜리 대형 건물 지하 2개 층에 40개의 룸이 있다. 여종업원만 100여명이 근무하는 강남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물에는 숙박업소가 있고 엘리베이터는 건물 입주자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강주희 인턴기자 kjh81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