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면마스크, 코로나19 차단에 일반인은 효과 있지만 확진자는 부적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정윤 기자] 착용하는 사람의 기침 증상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부에 따라 외과용 마스크, 면마스크의 효과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김성한ㆍ중앙대병원 감염내과 김민철ㆍ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성민기 교수팀은 외과용 마스크와 면 마스크의 코로나19 차단 효과를 확인한 결과를 7일 내놨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일반인은 면마스크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아 감염을 예방하지만, 확진자의 경우 면마스크 착용 후 기침을 할 때 틈새로 비말(침방울)이 빠져나가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으르모 가급적 착용을 삼가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국내 코로나19 양성 환자 4명의 동의를 얻어 이뤄졌다.


연구팀은 ▲마스크 미착용 ▲외과용 마스크 착용 ▲면 마스크 착용 상태로 환자를 나눈 뒤 약 20cm가량 떨어진 세균배양접시(페트리 디쉬)를 향해 5번 기침을 하게 했다. 이후 세균배양접시와 마스크 안쪽 및 바깥 표면에 묻은 바이러스양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기침을 한 경우 세균 배양접시에서 가장 많은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외과용 마스크와 면 마스크를 착용했을 땐 이보다 적지만 일정량의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환자가 기침한 후 외과용과 면 마스크 바깥 표면에서 체득한 검체는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됐지만 마스크 안쪽 검체는 대부분 음성이었다.


연구팀은 확진자가 기침할 때 빠른 유속으로 미세한 바이러스 입자를 뱉어 필터에서 걸러내는 바이러스 양보다 더 많은 양이 밖으로 통과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통상 기침을 하면 강한 압력이 발생해 마스크가 살짝 뜨게 되고 마스크 주변으로 바이러스가 빠져나가게 된다. 숨을 마실 때는 압력도 낮고 마스크가 뜰 가능성도 적어 바이러스가 걸러지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는 걸러지지만 확진자가 외과용 마스크나 면 마스크를 쓰고 기침했을 때에는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진들은 기침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가급적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권했다. 단 일반인의 경우 면마스크 착용만으로도 바이러스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내과학회지'(Annals of Internal Medicine) 온라인판에 이날 게재됐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