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업은행에 손 벌린 쌍용차…고강도 자구안이 ‘생존 열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유 주식 없고 대출금이 전부…만기 연장·추가자금 수혈 희박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경영’을 선고받은 쌍용자동차에 대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강도 높은 실효성 및 이행 가능성이 포함된 자구안을 요구할 전망이다. 사실상 쌍용차에 대해 자금 지원 압박이 없는 산은으로서는 ‘고강도’ 계획이 아니고서 섣불리 대출기한 연장이나 추가자금 지원안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로부터 자구계획안을 제출받은 후에 대출 연장 및 자금 지원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쌍용차는 오는 7월까지 산은에 빌린 700억 원을 상환해야 한다. 추가로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이 2300억 원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면서 긴급 자금도 절실한 상황이다.

앞서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1월 2022년까지 5000억 원을 투입해 쌍용차를 흑자 전환하겠다며 정부와 산은에 지원을 요청했다. 당시 마힌드라 사장은 2300억 원 지원을 약속했다. 대신 1000억 원은 쌍용차가 부담하고 나머지 1700억 원은 사실상 구조조정 전문 기관인 산은에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3일 마힌드라 측은 이사회를 열어 2300억 원의 지원을 없던 일로 결정하면서 쌍용차는 유동성 위기를 겪게 됐다.

현재로서 쌍용차가 대출 연장을 비롯해 추가로 자금을 지원받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쌍용차뿐 아니라 두산중공업, 아시아나항공 등 대기업 전반에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고, 전부 산은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위원회도 대기업 자금 지원에 대해 “자구노력이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라는 원칙론을 내세우는 상황이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산은으로서도 긴급하게 쌍용차를 지원할 요인이 적다. 당시 마힌드라가 이동걸 산은 회장과 직접 만나, 자금 지원에 대한 약속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산은은 이와 관련해 “결정된 내용은 전혀 없었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쌍용차는 한국GM처럼 산은이 주식을 가진 것도 아니고 대출금을 지원한 게 전부이기 때문에 추가자금 지원에 대한 압박이 없었다. 마힌드라가 자금 지원을 약속하면서 산은에 요구했던 1700억 원도 그저 ‘요청’에 불과한 실체 없는 숫자였던 셈이다.

따라서 쌍용차는 생존을 위해 필요한 자금 지원을 앞서 두산중공업에 1조 원을 지원하면서 산은이 언급했던 “이해관계자의 고통 부담”에 기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쌍용차가 산은에 제출한 ‘자구계획’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느냐가 핵심이다. 이날 예병태 쌍용차 사장도 공식적으로 금융권에 지원을 요청했다.

다만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상황이라, 산은이 냉정하게 자금 지원을 중단할 가능성은 적다. 산은 역시 ‘계획안’을 살펴보고 결정하겠다고 하면서 가능성을 열어뒀다. 산은 관계자는 “쌍용차 지원에 대해선 당장 발표할 내용은 없다”라면서도 “향후 쌍용차가 공식적으로 계획안을 내면 그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투데이/곽진산 기자(jinsa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