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규 확진 50명 아래로 떨어졌지만…전문가들 “언제든 감염 폭증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아래로 떨어졌다. 대구 신천지예수교(신천지) 집단 감염으로 환자가 급증한 2월 19일 이후 46일 만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의미가 크지 않다”는 의견이다. 오히려 수도권에서 확진자 급증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정부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조하며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상상하고 싶지 않지만 만약 수도권에서 감염이 대규모로 퍼지면 지금 서구 여러 나라가 겪는 위기가 우리에게도 다시 닥쳐올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이달 19일까지 2주 더 연장하면서 △일일 확진자 50명 이하 △감염원이 불확실한 확진자 5% 이하를 목표로 제시했다. 일정 기간 기준을 충족하면 이른바 ‘생활방역’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6일 신규 확진자 감소에 대해선 ‘착시효과’라고 평가했다. 통상 주말에는 코로나19 진단검사 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평소 1만 건 이상 시행된 검사가 6000건으로 줄어든 영향이 컸다”며 “언제라도 코로나19가 급증할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수도권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최근 전체 확진자 수는 줄었지만 수도권 환자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30.1%(전체 확진자 146명 중 44명)에서 이달 5일 42.6%(47명 중 20명)로 올랐다.

인구가 밀집하고 교통이 발달한 수도권에서 갑작스러운 확진자 폭발 현상을 걱정하는 의견도 있다.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수도권은 확진자가 언제든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에 다다를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티핑 포인트란 서서히 진행 중이던 어떤 현상이 갑자기 변화하는 걸 말한다. 특정 요인에 의해 환자가 폭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외 사례에서도 이 같은 상황이 포착된다. 미국의 경우 확진자가 10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늘어나는 데 불과 5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서울 경기 인천은 사실상 동일 생활권”이라며 “확진자가 어느 순간 세포 분열하듯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주말 외출 인파가 늘어난 것도 불안 요소다. 계속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지친 시민들이 정부 통제를 따르지 않을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해외 입국자 중 수도권 거주자가 많은 것도 위험 요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6일 확진 판정을 받은 입국자 16명 중 수도권 거주자가 7명이다.

지역사회에 잠복한 ‘숨은 환자’도 불안 요소다. 정부는 감염 경로가 드러나지 않는 확진자를 5∼10%로 보고 있다. 무증상 감염 사례가 이어지는 것과 연관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역학조사 결과 해양수산부 확진자 39명 중에서 무증상자 비율이 33.3%였다.

최영준 한림대 의대 사회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어쩌면 우리가 보는 수도권 환자 규모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 한림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지금은 대구 상황을 복기하면서 수도권 의료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강동웅 기자 leper@donga.com
위은지 기자 wiz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