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신원 불명’ 미군 72명 무더기 확진…미군 “주한미군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주한미군이 최근 코로나19 진단 검사 연구소에 미군의 검체를 보내 검사를 의뢰한 결과, 7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 평택시와 주한미군사령부 등에 따르면 평택시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 이틀에 걸쳐 서울의 한 코로나19 진단 검사 연구소 ㄱ사로부터 “미군 72명에 대한 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이 나왔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전달받았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상 코로나19 검사 기관은 양성 판정이 나오면 그 내용을 해당 지자체 보건소에 통보하게 돼 있다.

이메일에는 일부 미군에 대해선 성명과 나이, 검사 결과가 표기돼 있었고, 다른 일부는 아예 개인 정보없이 번호만 붙은채로 검사결과가 전달됐다. 내국인 검사 결과가 보건 당국에 통보될 때는 확진자 성명과 나이,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정보를 포함한 자세한 내용이 전달된다. 이에 평택시는 사실확인을 위해 미8군사령부 소속 의료진에게 핫라인을 통해 정보를 요청했으나 “미군 72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주한미군은 결코 아니다. 더 자세한 정보(확진자 신원 등)는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평택시 관계자는 “최근 정체불명의 양성 판정을 통보받아 미군에 확인을 요청했으나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며 “다만 평택지역은 물론 한반도에 있는 미군은 아니라는 답변만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동아시아를 관할하는 8군사령부가 평택에 있고, 캠프 험프리스(K-6) 기지내 미군병원에서 검사를 의뢰해 ㄱ연구소에서 평택시로 이메일을 보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주한미군이 하루 80∼100건의 검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주한미군이 아닌 미군의 검사도 하려고 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주한미군 검사 대상자가 늘어 한반도 외부 미군에 대한 검사를 한국내 검사소에 의뢰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진 기자 ijchoi@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