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낙연 운 띄우자… 여, ‘1주택 실소유자 종부세 보완’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가구 1주택 실수요자, 선의의 피해 막으려는 취지”

세계일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그의 4·15총선 지역구인 서울 종로에서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1가구 1주택 실소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 등 제도 보완책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나선 것으로 5일 알려졌다. 당의 ‘간판투수’이자 ‘얼굴’에 해당하는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토론회에서 ‘종부세 완화’ 검토 입장을 밝힌지 꼭 사흘 만이다.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 1위를 달리는 이 위원장의 ‘힘’이 제대로 발휘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당 정책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동산 투기 근절과 주택가격 안정을 대전제로 한 12·16 부동산 정책의 틀을 바꾸거나 흔들지 않고, 보완할 것이 있다면 보완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부동산 정책의 기본 방향이 실소유자는 보호한다는 것이므로, 1가구 1주택 실수요자에게 선의의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런 부분을 세심히 살펴보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종부세 보완 검토와 관련해 가장 먼저 ‘깃발’을 들어올린 쪽은 이낙연 선대위원장이다. 이 위원장은 지난 2일 방송기자클럽이 주최한 토론회에 참석해 종부세 제도 개정에 관한 질문을 받고 “고려가 필요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어 “1가구 1주택 실수요자, 그리고 그분들이 뾰족한 소득이 없는 경우에 현실을 감안한 고려가 필요하다”며 “1가구 1주택 실수요자를 위한 대출의 규제도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파악하며 현실에 맞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로부터 사흘이 지난 이날 자신이 4·15총선 후보로 출마한 지역구인 서울 종로에서 유세를 하던 이 위원장은 기자들이 ‘종부세 관련한 정부 정책에 변화가 있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당 지도부에서 협의했다. 그렇게 조정이 됐다”고 명쾌하게 답변했다. 종부세 정책 변화가 이미 검토에 들어갔음을 사실상 확인해준 셈이 됐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