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WSJ "코로나19 진짜 영웅은 잠도 없이 일하는 정은경 본부장 등 각국 보건관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진짜 영웅’으로 떠올랐다.”

경향신문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지난달 6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4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각국 보건당국의 전문관료들이 진짜 영웅으로 부상했다고 보도하면서 정은경 본부장을 비중있게 소개했다. WSJ에 리더십 관련 칼럼을 연재하는 샘 워커는 이날 칼럼에서 정 본부장에 대해 “1월 20일 첫 브리핑 때 입었던 깔끔한 모직 재킷은 의료용 재킷으로 바뀌었고, 머리를 다듬지 않기 시작했다. 거의 잠을 자지 못하며 퇴근도 하지 않고 있다”며 “3주 전만 해도 정 본부장의 이름을 몰랐던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정 본부장을) 걱정하는 글을 올렸다”고 소개했다.

워커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카리스마 있고, 자존심이 강하고, 정치적으로 계산적인 선출직 지도자보다 전문 관료가 진짜 영웅으로 떠올랐다”고 분석했다. 워커는 이 칼럼에서 ‘영웅’으로 부상한 보건당국 전문 관료의 사례로 잉글랜드의 의료부문 부책임자 제니 해리스, 케냐의 무타히 카그웨 보건장관, 미국의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 등을 언급하면서 정 본부장에 대한 소개에 칼럼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워커는 정 본부장에 대해 “일관되고 솔직한 언급, 정보에 근거한 분석, 인내심 있는 침착함은 강력하다”며 “고조된 위기 국면에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 본부장을 신뢰하게 되었고, 그의 말을 사실이라고 신뢰한다”고 평가했다. 워커는 또 “정 본부장은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꺼리고 소셜미디어를 피하며 인터뷰 요청을 정중하게 거절한다”면서 “그의 ‘빅토리 랩(우승자가 경주 후 트랙을 한 바퀴 더 도는 것)’을 보지는 못할 것”이라고 적었다.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되더라도 정 본부장이 정치인들처럼 전면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워커는 브리핑 도중 수면 시간에 대한 질문을 받은 정 본부장이 “1시간 이상은 잔다”고 답했다는 내용으로 글을 맺었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