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19 노하우 공유하고 싶어”…한국-독일, 정부 합동 화상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일 요청으로 양국 당국자 경험 공유

외교부 “해외 인적교류 문은 열어놔야”

獨 “한국의 균형 잡힌 방역 높이 평가”

헤럴드경제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 마련된 워크스루 방식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체채취를 받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일이 대응 노하우와 기술 공유를 요청하며 한국과 정부 합동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독일 측은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애플리케이션(앱) 등 IT 기술을 활용한 방역 시스템 공유를 요청하는 등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큰 관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 정부 대표단은 전날 오후 독일과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부 합동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독일 정부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화상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외교부와 국무조정실,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 당국자가 모두 참석했다.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른 국가와 정부 합동 회의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독일 측은 헤커 총리실 외교보좌관을 수석대표로, 외교부와 내무부, 보건부 및 로버트-코흐 질병연구소 관계자가 회의에 참석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한국의 경험과 성공적인 대응 모델을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는 입장임을 강조하며 “개방성, 투명성, 민주적 절차에 근거한 균형 잡힌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외 입국자를 차단하지 않고 필요한 인적교류 흐름의 문을 열어두면서도 검역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의심 환자의 조기 발견과 격리자 관리,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코로나19 대응 정책과 함께 ‘자가격리자 안전보호앱’을 통한 자가격리자 관리 시스템을 독일 측에 소개했다. 한국 대표단은 “정부는 개개인의 인권과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발현되면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 정부의 방역 시스템 소개에 독일 측은 IT 기술을 활용한 선진적 대응 방식에 관심을 가지며 우리 정부의 경험을 평가했다. 특히 한국이 개인정보 보호와 방역 간 최대한의 균형점을 찾아가며 효과적으로 대처 중인 것을 높이 평가했다.

한국과 독일 양국은 이날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심각성을 공유하며 대응 과정에서 경험 공유 및 대응 협력 등 공동의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osy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