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 코로나 회의중에 난데없는 독도 망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수출용 진단키트 이름 '독도'로 요청한 靑청원 비판

외무상 "日고유영토" 발언도

'수출용 코로나 진단키트 이름을 독도로 해주세요.'

지난달 25일 이런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된 데 대해 일본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일 현재 찬성 34만명을 넘긴 이 청원은 "진단키트가 독도라는 이름으로 수출되면 독도 위상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취지로 시작됐다. 수출용 진단키트는 민간 회사 제품이라 이름을 강제할 수 없으니 청와대가 나서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이 청원이 3일 일본 국회에서 논란이 됐다. 자민당의 나카소네 야스타카(中曾根康隆) 의원은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이 사안을 거론했다.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인 일본의 고유 영토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와 관련한 일련의 움직임은 일본으로선 간과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 대응을 요구했다. 그는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의 손자이다.

이에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적으로도 우리나라 고유 영토라는 것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며 "한국 정부에 외교 루트를 통해 이 사안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제의했다"고 했다. "개인적으로 독도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일본 국회의원과 외무상이 코로나 사태 와중에 국회에서 독도와 관련한 망언(妄言)을 주고받은 것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코로나 사태로 소득 감소가 입증된 가구에 30만엔(약 340만원)의 현금을 나눠주기로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과 만나 이같이 결정했으며 곧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일본의 전체 5800만 가구 중 약 1000만 가구가 지급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리먼 쇼크' 직후인 2009년에는 대부분의 성인에게 1인당 1만2000엔의 현금을 나눠줬었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수입이 급감한 개인기업과 중소기업에도 수조 엔 규모의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또 코로나 확진자가 2일 325명 발생해 하루 기준 최고치를 넘어 총 4000명에 육박하자 도쿄 올림픽 관련 시설을 코로나 환자를 위한 시설로 활용하기로 했다. 조만간 완공될 예정인 올림픽 선수촌은 1만8000명의 선수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사태가 더 심각해질 경우 주로 경증 환자 격리를 위한 시설로 활용될 전망이다.

[도쿄=이하원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