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라임 본부장 구속영장…'김 회장' 195억 횡령 지원 등 혐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투자손실 우려 (PG)
[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1조6천억원대의 금융·투자 사기 의혹 사건인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에 연루된 라임자산운용 임원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자본시장법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배임·수재 등) 혐의로 김모 라임 대체투자운용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2일 밝혔다.

김 본부장은 악재성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라임 펀드가 보유하고 있던 G 상장사 주식을 처분해 11억원 상당의 손실을 회피한 혐의를 받는다.

또 라임의 전주(錢主)로 지목되는 김봉현 회장이 실소유한 스타모빌리티에 자금을 지원해준 대가로 이 회사가 보유한 골프장 가족회원으로 등록되는 혜택을 받은 혐의도 있다.

김 본부장은 지난 1월 환매가 중단된 라임 펀드에서 195억원을 빼내 스타모빌리티 전환사채(CB)를 인수하도록 조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스타모빌리티에 넘어간 돈은 김 회장이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본부장은 전날 오전 체포됐다. 그는 잠적한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공모해 라임 사태를 키운 인물로 지목받고 있다.

연합뉴스

라임 사태 배후 지목된 스타모빌리티
(안산=연합뉴스) 경찰이 최근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측근을 김 회장과 공모해 경기지역의 한 버스업체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로 구속했다. 사진은 2일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스타모빌리티 건물 전경. 2020.4.2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top@yna.co.kr



검찰은 최근 라임 사태와 관련한 피의자들의 신병을 대거 확보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라임자산운용 펀드 자금이 투입된 상장사의 주가를 조작해 거액을 챙긴 4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고, 잠적한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에게 의약품 등을 전달하는 등 도피를 도운 2명은 범인도피죄로 구속했다.

라임 펀드의 부실을 알면서도 자사 고객에게 펀드 수백억원어치를 팔아치운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도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최근 구속했다.

s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