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법무부, 대검에 ‘채널A-윤석열 측근 유착 의혹’ 진상파악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대검 보고, 채널A-해당 검사장 입장 뿐”

추가 진상파악 보고받은 뒤 감찰 여부 결정할 듯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부가 <채널에이(A)> 기자와 윤석열 검찰총장 측근으로 꼽히는 검사장과의 유착 의혹에 대한 대검찰청의 대처가 미온적이라고 판단하고, 대검에 정확한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법무부는 2일 대검찰청에 공문 형태로 ‘채널에이-검사장 유착’ 의혹의 진상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채널에이 기자가 ‘윤석열 사단’에 속하는 한아무개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신라젠 전 대주주에게 유시민 작가와의 연관성을 밝히라고 압박했다는 의혹에 대해 대검에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요구한 것이다. 앞서 대검은 유착 의혹이 제기되자 ‘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 쪽에 검사장 목소리라며 통화 음성을 들려준 것은 맞으나, 그 음성은 해당 검사장의 목소리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법무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법무부는 이 내용이 한 검사장과 채널에이 쪽 주장을 단순 전달한 것으로, 이 정도로는 의혹을 해소하기에 미흡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한 검사장과 채널에이의 주장이 사실인지를 확인하려면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선 대검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라젠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 쪽은 이날도 채널에이-검사장 유착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이 전 대표의 지인인 ㄱ씨는 <한국방송>(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채널에이 기자를) 만나기 전에 한 검사장의 목소리가 나오는 <피디수첩>의 전화 통화 내용을 대여섯차례 듣고 갔다”며 “20초 정도 그 목소리가 맞는지 집중해서 확인했는데, 내가 듣기에는 그 목소리가 맞았다”고 말했다. 채널에이 기자가 한 검사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녹음파일을 들려주겠다고 제안해 이전에 방송된 한 검사장의 목소리를 미리 들어보고 약속 장소에 나갔는데, 자신이 기억하는 목소리와 녹음파일 속 음성이 동일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ㄱ씨가 음성 확인용으로 들었다는 20초 녹음파일이 어떤 내용인지는 인터뷰에서 공개되지 않았다.

법무부는 대검의 추가 진상 파악 내용을 보고받은 뒤 감찰 착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 관계자는 “지난 1일 대검찰청이 보고한 내용은 채널에이와 한 검사장의 입장이 전부”라며 “해당 보고만으론 감찰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2일 문화방송(MBC)과 채널에이 쪽에 녹음파일, 촬영물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협조요청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황춘화 임재우 최우리 기자 sflower@hani.co.kr

▶[연속보도] n번방 성착취 파문
▶신문 구독신청▶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